원광대 법학전문대학원 동문
창립 10년 맞이 ‘홈커밍데이’

원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원불교 동아리 '법심향'이 창립 10년을 맞아 '홈커밍데이'를 진행했다. 참석한 졸업생, 재학생들이 한은숙 교정원장과 기념촬영했다.

원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원불교 동아리 ‘법심향’이 창립 10년을 기념하며 12일 ‘홈커밍데이’를 개최했다. 1기 졸업생부터 10기 재학생(1년)들까지 27명이 모여 선후배 만남을 통해 법정을 돈독히 했다.

오전10시 시작된 행사는 1부 중앙총부 법은관 대회의실에서 교정원장과의 만남, 2부 방세원 바이올리니스트 공연과 선후배 만남, 3부 원광대 원불교법조인회 정기총회로 진행했다.

교정원장과 만남 시간에 감상담을 발표한 1기 이기현 변호사는 “변호사 시험에 합격한 기쁨도 잠시, 취업은 쉽지 않았다. 서울 서초동 사무실에서 매일 밤, 불이 꺼지지 않는 중앙지방법원 건물을 보며 열심히 일했다”며 “현재는 개업해서 7년째 변호사 활동을 하고 있는데 돈보다 더 귀한 것이 건강한 심신이란 것을 알았다. 종교가 필요한 이유다”며 후배들을 격려했다.

올해 변호사 시험에 합격한 장호영 졸업생은 “3년간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성과를 얻었다. 부모에게 효도했다고 생각한다”며 “일주일에 한 번씩 법회를 통해 교전도 보고 명상도 하면서 지난 시간을 돌아보고 다음 일주일을 살아갈 힘을 얻었다. 그런 법연으로 만났으니 더욱 끈끈한 법정을 쌓았으면 한다”고 바람을 전했다.

한은숙 교정원장은 격려사에서 “건강한 사회, 건강한 개인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법조인들은 우리사회를 건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직업군이다. 때문에 여러분에게 건강한 사회를 위한 빛과 소금이 되라고 권하고 싶다”며 “없어서는 살지 못하는 하나의 진리, 본원자리에 대한 자각(빛)을 하고 곪은 적폐를 청산하는 소금 역할을 해달라”고 부탁했다.

법심향 양수안 지도교무는 10년의 역사를 돌아보며 “감회가 새롭다. 함께했던 선배들과 법연으로 만났으니 서로 잊지 않고 챙겨주면서 마음의 힘을 쌓아가는 공부인들이 됐으면 한다”고 깊은 애정을 드러냈다.

이어 이날 자리를 축하해주기 위해 참석한 원광대학교 대학교당 나상호 교감교무와 법심향 초대교무 정도연 교무가 축사를 전했다. 정 교무는 “10년이면 그 분야에 일가를 이룬다. 여러분의 인생이 행복하고 품격 있는 삶으로 지속ㆍ발전해 나가길 염원한다”고 마음을 전했다. 이어 참석인들은 방세원 바이올리니스트의 ‘해설이 있는 클래식’ 연주와 선후배 만남으로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한편 창립 10년을 맞은 법심향(法心鄕)은 원기94년 3월에 발족돼, 매주 법회활동 외에도 입교운동, 일원상 봉안식, 대각개교절 은혜나눔 잔치, 여름‧겨울훈련, 석존성탄절 특별기도와 법등장학금 전달, 차와 요가명상 등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법학전문대학원 3층에 마련된 선과인격수련실(법당)은 법회는 물론 차와 요가명상실로 적극 활용돼 학생들의 심신 안정과 교리공부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원기99년에는 법심향 출신 현직 변호사를 중심으로 ‘원광대 원불교법조인회’가 발족돼, 선후배 간 친목을 다지고 4년째 3차례 모임과 훈련을 통해 정신개벽 도덕사업을 추진해 가고 있다. 또한 원기101년부터는 석존성탄절 특별기도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및 직원, 법심향 출신 변호사들이 연등불사비를 보내 후배들의 ‘법등장학회비’로 전달하는 훈훈함을 이어가고 있다.

양 교무는 “가장 큰 숙제는 법심향 출신 졸업생들이 학교를 졸업한 뒤에도 교화현장과 인연을 지속해가는 교화다. 원불교에 대한 호감은 높지만 믿음의 뿌리가 얇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끌어줘야 한다”며 내외의 협력과 순탄치 않은 교화현실을 짚었다.

‘원광대 원불교법조인회’는 이날 총회를 열어 보다 적극적인 교화와 깊은 선후배 유대관계를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법심향' 홈커밍데이에서 졸업생, 재학생들에게 염주를 선물하는 한은숙 교정원장.
'법심향' 홈커밍데이에서 졸업생, 재학생들에게 염주를 선물하는 한은숙 교정원장.
법심향 전 지도교무 정도연 교무가 함께 케이크 커팅식에 참여했다. 
멘토 선배가 후배에게 전하는 공부와 생활이야기. 
재학생 멘티가 선배 법조인에게 전하는 선물.
선후배 만남시간에는 선배 법조인들이 멘토가 되어 후배들을 상담해주고 이에 대한 보답으로 후배들이 선물을 직접 준비해 전달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