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도정기훈련 상반기 마무리
박은국 종사 법문·법향 특색

소리모아 마음모아 시간에 대금을 전공한 배내청소년훈련원 정원도 교무가 대금을 연주하고 있다.

[원불교신문=이은전 기자] 배내청소년훈련원 '보은의 길로 가자' 교도정기훈련이 교도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으며 상반기 과정을 마무리했다. '교리의 실생활 활용, 마음의 혜광 얻는 공부, 생활의 지혜 샘솟는 연구력'을 훈련 목표로 하고 있는 배내청소년훈련원이 새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내며 활기를 띠고 있다. 

이틀 간의 훈련은 사리연구에 대한 법문을 도표화해 핵심요지를 간결하게 전달하는 이성연 원장의 결제법문을 시작으로 활불선, 소리모아 마음모아, 일원탑기도, 법문명상, 연구력 양성, 강연 회화 등 촘촘하게 진행된다. 

이성연 원장이 큐레이터가 돼 훈련원 곳곳에 숨어있는 향타원 박은국 종사의 법향을 전하는 활불선, 고요한 산 중에 울려 퍼지는 대금소리 공양으로 기도를 마무리하는 일원탑기도, 스승의 신앙과 수행정성을 닮아가도록 하는 박은국 종사 법문명상 등은 배내훈련원의 특징을 잘 담아냈다. 

올해 부임해 훈련팀장을 맡고 있는 정원도 교무가 진행하는 '소리모아 마음모아' 시간도 대금 연주, 기타와 노래 등 소리 공양으로 참가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보통특신부·법마상전부·법강항마부 세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되는 연구력 양성 시간은 강연과 회화를 중심으로 자신의 삶을 돌아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교도정기훈련 총 10차 중 5차를 마친 정원도 교무는 "요즘 일반인이든 교도든 삶의 무게가 참 무겁다. 삼학수행을 기본으로 훈련을 시키기는 하지만 1박2일의 짧은 시간 어떻게 하면 힐링이 되고 여유를 찾고 감동을 줄 수 있을까하는 고민을 담아 프로그램에 정성을 들였다"며 "나를 뒤돌아보고 앞날을 법 있게 준비할 수 있도록 도움되는 훈련이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준비했다"라고 말했다. 

4차 훈련에 참여했던 안락한부산진교당 이성조 교도는 해제식 감상담 시간에 "요즘 힘든 일이 많았는데 교무님의 노래와 대금소리공양이 나를 안아주고 위안을 줘 눈물이 났다"며 "강의와 명상, 강연과 회화로 이어지는 시간 속에서 나를 참 많이 되돌아보고 미래를 준비하는 시간이 돼 감사하며 지금도 가슴 속에서 대금소리가 들려온다"고 발표했다. 배내청소년훈련원 6차 교도정기 훈련은 9월8일부터 진행된다. 

[2018년 7월20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