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8-11-16 19:45 (금)
국내 첫 환자경험평가…원광대학교병원, 전국 5위
국내 첫 환자경험평가…원광대학교병원, 전국 5위
  • 정성헌 기자
  • 승인 2018.08.17
  • 호수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0여 병상 92곳 대상 평가실시
투약 및 치료 과정 등 높은 점수 받아

[원불교신문=정성헌 기자] 상급종합병원이자 3차 의료기관인 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최두영)이 국내 500여 병상 이상 의료기관 92곳을 대상으로 한 입원 경험 환자 1만5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환자경험평가에서 전국 5위 안에 드는 성과를 올렸다. 이번에 실시한 '환자경험평가'란 환자 개개인을 존중하고 개인의 상황에 맞는 필요한 선호와 가치에 적합 한 진료를 제공하는지에 대한 관점들을 국민의 눈높이로 평가하는 제도를 말한다.

이번조사는 해당 병원에서 입원했다 퇴원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전화 설문 조사 방식으로 시행됐다. 질의 문답 내용은 의료진과 간호사가 환자 말을 주의 깊게 경청 했는지, 회진 시간에 적절한 정보를 제공 했는지, 환자를 대면할 때 존중과 경청하는 자세를 보였는지 관해서 조사했다. 

또한, 진료 및 치료 전후 부작용에 관한 설명을 하였는지, 치료 결정 과정에 참여 할 기회가 있었는지, 타 환자들과 비교해서 공평한 대우를 받았는지에 대해서도 설문 조사했다. 이번 설문 조사를 담당 한 심평원은 전체 평균 점수가 83.9점이라고 밝혔으며, 최고 값은 90.14점이 나왔으나 의료진과 환자 상호간 소통 부분이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많다고 밝혔다. 

원광대학교병원 최두영 병원장은 "근래에 의료진과 환자의 관계에 대해 서비스의 발전적인 관점을 매우 주요시 여겨 왔는데 그 결과들이 우수하게 나타 나는 것 같다"고 전하며, "앞으로도 환자가 중심 병원이 되는 새로운 병원 문화를 창달 해 가는데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원광대학교병원은 이번 평가에서 의사 서비스 부문, 투약 및 치료 과정 등 병원에서 필요 조건으로 갖춰야 할 부문들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 해 환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8월24일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