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학습인성교육 교사연수
사)새마음새삶회 주관

사)새마음새삶회가 주관한 원학습인성교육 교사연수가 7월23일~24일 영광 국제마음훈련원에서 개최됐다.

‘Mindful Teachers Can Change the World!’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연수는 해룡중학교와 영산성지고등학교 교사와 교무, 예비교무 등 총 31명이 참가했다. 이미 한 학기동안 8차시에 걸쳐 기본연수를 받은 이들은 우리학교 교육 개혁의 과제, 프로그램 운영 방법 교육, 해당 현장 맞춤형 적용 방법 연구 및 토론을 하며 각 학교에서 원학습인성교육을 어떻게 구현할지에 대한 실제를 연마했다.

최희공 원무는 대의강의를 통해 “학생들이 원대한 꿈과 이상을 가지고 미래세상의 주인으로 성장하도록 관찰-상담-지도-점화로 멘토형 교사 역할에 최선을 다하자”며 “선생님부터 철저한 믿음으로 먼저 실천해 거짓없는 진실을 학생들에게 전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교사들은 업무 부담, 지도의 어려움, 학습 난이도 조절 등 운영에 있어서 예상되는 어려움을 나누며 해결 방법도 공유했다. 또한 ‘systematic mentoring(체계적 멘토링)’ 시간에는 수퍼바이저와 교사-서브멘토-멘티로 구성된 단조직 학급 멘토링 운영모델 안을 바탕으로 조별에서 다각도로 검토하며 토의한 내용을 발표했다.

해룡중학교 최미정 교사는 “세계의 평화를 위해 배움이 없는 곳에 배우을 심는 꿈을 가진 아이들로 기르고 싶다. 내 마음에 점화가 됐다”고 교육 소감을 전했다.

영산성지고등학교 장원경 교장도 “최희공 원무님 덕분에 이것을 우리학교 뿐만 아니라 세계로 널리 알려야 될 큰 포부를 배웠다”며 “모든 지혜를 총동원해서 의구심을 갖거나 확신이 없는 분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우리의 과제이며 거기에 대비를 해서 공부를 하겠다”고 자신을 내비쳤다.

성지송학중학교, 영산성지고등학교에서는 이번 교사연수를 시작으로 2학기부터 학급에 도입하고 하는 뜻을 가진 담임 교사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예정이며, 해룡중학교에서는 공교육 최초로 1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원학습인성교육을 실시한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