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가 선정한 올해의 뉴스

원기103년 무술년에는 교단의 큰 변화가 있었다. 12년 동안 교단의 주법으로 주재해 온 제14대 경산 장응철 종법사가 퇴임하고, 제15대 전산 김주원 종법사가 취임하며 교단은 다시 새롭게 교화·교육·자선사업을 정비해 가기로 했다. 밖으로는 4월·9월 남북정상회담이 열려 한반도 평화의 새로운 시작을 알렸고, 이에 발맞춰 교단도 평화·통일·상생 기원대법회와 광화문 평화기도회를 통해 시대와 함께했다. 100주년을 맞이한 대종사와 정산종사의 만남, 구인선진의 법인성사 또한 교단의 큰 경사로 자리매김했다.   
 

〈불교정전〉 전주한지로 복본-2월21일

원불교 초기교서인 〈불교정전〉이 전주 한지로 복본돼, 김혜봉 전북교구장과 김승수 전주시장이 중앙중도훈련원에서 〈불교정전〉 복본을 교단에 전달했다.  

 화해성적지 '만남의집' 건축 기공식-4월7일

화해성적지 '만남의집' 건축 기공식 및 화해콘서트가 화해성적지 특설무대에서 진행돼 소태산 대종사와 정산종사의 성스런 만남을 재현했다.

 재가단체 법인성사 100주년 법인기도 결제-4월7일

원기104년 법인성사 100주년을 앞두고 재가 4개 단체가 '법인성사 100주년 법인기도' 봉고식을 갖고 교구별 릴레이 법인기도를 이어가고 있다.

강원교구 평화·통일·상생 기원대법회-4월8일

강원교구는 2월 평창동계올림픽 성공을 기원하며 현수막 캠페인을 펼쳤고, 4월에는 좌산상사를 초청해 평화·통일·상생 기원대법회를 열었다.  

 교구법인 및 회계시스템 정책토론회-4월17일

중앙총부 법은관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교구법인 및 회계시스템 정책토론회는 법인 '통합' 운영으로 교정원의 의중이 실린 자리였다.

 경산종법사 초청 WBS힐링콘서트-5월13일

충북교구가 지역교화 50여 년을 맞아 경산종법사를 초청해 지역사회 은혜를 베풀기 위해 'WBS힐링콘서트, 감사&보은'의 자리를 마련했다. 

 영산선학대학교 제4회 국제세미나-5월18일~20일

영산선학대학교가 해외 유수대학의 명상마스터를 초빙해 '종교·과학·치유와 대화'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열고 음악·다도로 동서문화 교류의 장을 꾸몄다. 

 원불교 라다크 국제선센터 교육-5월28일~6월10일

사)한울안운동은 인도 라다크 청소년들의 직업역량강화를 위한 관광가이드 정보센터개원과 델리교당 직업훈련원 시설을 지원하며 교육사업에 매진했다.

〈원불교전서〉 발간 40주년 기념학술대회-6월8일 

교단 초기 정산종사를 보필해 원불교 9종 교서를 완정한 범산 이공전 종사의 열반 5주기를 맞아, 〈원불교전서〉 발간 40주년 기념학술대회를 열었다.

 경산종법사, 중국불교협회 초청 중국 방문-6월10일~17일

경산종법사가 중국불교협회의 초청으로 베이징을 방문해 양 종교간 교류 활성화 계기를 마련하고, 여러 사찰을 탐방하며 교화 네트워크를 다졌다.

상생·평화·하나 원불교 평화기도회-7월20일

평창동계올림픽으로 조성된 한반도 평화바람을 타고 재가출가 교도들이 광화문광장에 모여 한반도 비핵화와 세계평화를 염원하는 기도식을 가졌다.

원불교재해재난구호대 활동 활발-7월31일~8월7일

원불교재해재난구호대가 수해를 입은 라오스 댐 붕괴 현장과 인도네시아 지진피해 현장 등을 찾아 긴급구호활동을 펼치며 봉공의 의미를 새겼다.

원대연 창립40주년 기념대회-8월25일~26일

원불교전국대학생연합회가 창립 40주년을 맞아 'FORESTIVAL 40'을 주제로 기념대회를 열고 지난 역사를 반추하며 새로운 교화전기를 마련했다.

정수위단원·제15대 종법사 선거  9월13일·18일

교단3대3회말을 이끌 정수위단원 선거와 제15대 종법사 선거가 치러졌다. 신임 전산종법사는 취임사에서 나·교단·세상을 새롭게 하자고 부촉했다.

경기인천교구청·수원교당 신축봉불-10월3일

경기인천교구청·수원교당이 천일기도 염원으로 경산종법사를 초청해 신축봉불식을 갖고, 지역교화·문화교화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자 다짐했다.

법훈서훈 봉고식-11월3일

이 공부, 이 사업에 온통 심신을 바쳐온 27명의 법훈 서훈인들이 대중의 축하 속에 법신불 전 봉고를 올리고 교단 만대의 사표가 될 것을 다짐했다.

원불교 대사식-11월4일

제14대 경산 장응철 종법사가 퇴임하고, 제15대 전산 김주원 종법사가 교단 주법으로서 취임해 법장과 종법사장, 〈원불교전서〉를 전수받았다.

교령 추대식-11월29일

중앙총부 종법원에서 진행된 원불교 교령 추대식은 제236회 정기수위단회에서 추대된 18명에 대한 사령장 수여로 새로운 교화의 출발을 알렸다.

[2018년 12월28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