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106 교정정책 연수, 구성원 소통에 중점
형평성 있는 교정 협업, 기획실 과제로 남아

교정원 기획실이 교정정책 연수를 진행하고 104~106 교정정책 핵심가치인 '사람, 미래 그리고 혁신'을 공유하며 9가지 선정사업에 대해 구성원들과 소통했다.

[원불교신문=이여원 기자] '사람, 미래 그리고 혁신.' 104~106 교정정책 핵심가치가 공유됐다. 교정원 기획실은 1월25일 원광보건대학교 WM관 3층 트레이닝룸에서 교정정책 연수를 진행했다. 교정원에 근무하는 출가교역자를 대상으로 한 이번 연수는 교정정책에 대한 공유, 세부계획 수립, 교정팀 단합을 통한 협업력 증대, 부서별 정책업무 이해, 프로젝트 관리기법 습득 등을 목표로 삼았다. 

정책연수를 진행한 교정원 기획실은 구성원들에게 104~106 교정정책 핵심가치인 '사람, 미래, 혁신'에 담긴 의미를 전달했다. 정책연수를 통해 사람과 미래, 혁신을 통한 '활불(活佛) 도덕 공동체 구현'을 정책 슬로건으로 지표삼아, 미래세대 교화, 훈련·역량 강화, 새로운 교단체제 구축의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며 구성원들과의 소통에 중점을 뒀다.

104~106 교정정책 목표 중 하나인 '미래세대교화'는 청소년 교화집중지원, 재가출가 젊은 인재 양성, 미래시대의 교화 영역 안에서 세부정책을 마련해간다는 방침이다. '훈련·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상시훈련 생활화, 재가출가 인사제도 개선, 인권·평화·환경·봉공 활동역량 강화에 비중을 둔다. '새로운 교단체제'는 교화를 위한 교구편제 개선, 통일교화 기반조성, 미주총부 교화체제 확립을 핵심정책으로 삼는다는 구상이다. 

교정정책 목표를 공유한 구성원들은 세부계획 수립을 위한 토론시간을 가졌다. 부서별 업무토론 방식이 아닌 팀별로 진행돼 교정정책 전반에 대한 구성원들의 이해를 높이고 협업력을 증대시킨다는 취지를 살렸다. 

이건종 기획실장은 "104~106 교정정책 핵심가치와 목표 설정을 위해 교정원 부장들이 두 달 동안 4차례에 걸려 정책을 수립하고 결과물을 만들어냈다"며 "핵심가치가 무엇인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핵심가치 실현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구성원들이 충분히 소통하고 세부계획을 수립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정책연수가 지닌 의미를 설명했다. 

토론 후에는 구성원들의 질의도 이어졌다. 핵심정책으로 선정된 9가지 사업이 부서별로 편중돼 있다, 부서 간 협력 업무는 전담 업무보다 오히려 실천 동력이 떨어질 수 있다, 업무량에 비해 인원이 적은 현 교정원의 부서 특성상 업무가 가중될 수 있다는 질의는 향후 부서 간 형평성 있는 교정 협업을 위한 기획실의 과제로 남겨졌다. 

교정정책 연수에 참여해 구성원들을 격려한 오도철 교정원장은 "오늘 정책연수의 핵심은 구성원 각자 가지고 있는 생각을 공유하며 공감대의 영역을 확대하는 것이다"며 "교정 정책 전반에 대한 이해와 협업으로 사람, 미래, 혁신의 교정 핵심가치를 실천해가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다"고 구성원들을 격려했다.

한편 이번 정책연수는 공유일정, 공유파일, 메모관리 등을 위한 업무활용도구 소개도 있었다. 교정정책 세부계획 수립은 향후 부서별 업무연수를 통해 2월 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며, 분기평가와 연말평가를 통한 교정 정책관리가 병행될 예정이다.

[2019년 2월1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