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정책협의, 실행방안 고심
부서간 명확한 역할·협력 관건

14일 진행된 교정정책협의회는 9개 핵심사업에 대한 각 부서별 세부계획을 공유하는 자리로 사업목표, 예상 장애요인, 장애 극복방안, 사업별 추진과정 등이 논의됐다.

[원불교신문=이여원 기자] 104~106 교정정책 9개 핵심사업,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 이에 대한 주무부서의 고심이 깊다. 

교정원 기획실은 14일 법은관 대회의실에서 104~106 교정정책협의회(이하 정책협의회)를 진행했다. 각 부서 차·과장들이 참석한 이날 정책협의회는 9개 핵심사업에 대한 각 부서별 세부계획을 공유하는 자리로 사업목표, 예상 장애요인, 장애 극복방안, 사업별 추진과정 등이 논의됐다. 

9개 핵심사업 중 이번 교정이 1순위로 무게감을 실은 '청소년 교화 집중' 사업. 정책협의회 첫 발표였던 만큼 참석자들의 주목을 받으며 대상별 교화집중, 청소년 교화에 대한 인식전환, 재가청소년 교화자 양성, 청소년교화 정책교당 지속 강화 등 단위사업이 발표됐다. 담당(PM·Project Manager)부서는 교화훈련부이며, 기획실, 교육부, 총무부, 공익복지부, 문화사회부, 국제부 등 교정원 전 부서가 협력부서로 추진하고 있는 핵심사업이다. 

단위사업 발표에 비중이 실렸던 만큼 예상 장애요인과 질의도 냉철했다. '전 부서의 협력사업 임에도 부서별 명확한 역할이 반영되지 않았다', '정책 우선순위가 높아졌는데 구체적인 실천방안이 무엇인지 모르겠다', '빈약한 예산으로 사업추진이 가능한가' 등의 질의는 청소년교화에 대한 만만치 않은 문턱을 실감케 했다. 

교육부가 담당부서인 '재가·출가 젊은인재 양성'사업은 1인 1인재 불공하기 운동 전개, 다양한 인재발굴 양성 및 지원, 훈련을 통한 젊은인재 발굴이 주요 단위사업으로 발표됐다. 각 단위사업별 대표 추진과정으로는 교구별 출가인재 발굴, 기간제 전무출신제도 홍보 및 발굴, 해외 전무출신 발굴 활동지원, 신성회 프로그램 활용홍보 및 지원 등이 공유됐다. 그러나 '출가인재' 위주의 단위사업이라는 한계를 벗어나지 못했다는 질의가 강타했다. 

총무부 담당으로 진행하는 '출가·재가 인사제도 개선' 또한 자료수집 및 여론수렴, 전무출신규정 개선안 마련, 연관규정 및 제도개선, 재가교무 위상 정립 등 단위사업 추진이 '출가 인사제도 개선'에 편중됐다는 시선을 피할 수 없었다. 지난 1월 교정정책 연수(본보 1925호)에서 "출가·재가 인사제도 개선은 재가교도의 영역을 넓혀주며, 이에 맞는 처우개선과 관리를 시도하기 위한 것으로 이번 교정 정책 중 주목할 만한 것이다"고 강조했던 사업 본의가 충분히 실현되지 못한 것이다. 

14일 진행된 교정정책협의회는 9개 핵심사업에 대한 각 부서별 세부계획을 공유하는 자리로 사업목표, 예상 장애요인, 장애 극복방안, 사업별 추진과정 등이 논의됐다.

'교화를 위한 교구편제 개선'은 기획실이 교구자치역량 강화와 교화 활성화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교단적 현안으로 대중의 찬반여론이 비등한 핵심사업이다. '13명의 교구장 숫자가 줄어든다', '대교구의 크기가 너무 크다', '단계적 시행인가, 전면시행인가', '공유 및 의견수렴 부족으로 편제의 이해가 어렵다' 등 넘어야 할 장애요인이 산적해 담당부서의 말 못할 고심이 깊다. 

오도철 교정원장은 9개 핵심사업 중 이 부문에서 마이크를 잡았다. 오 교정원장은 "교구편제 개선은 교구법인 통합문제로 촉발돼 그동안 세무행정 등 실질적인 사안들과 연관해 진행돼 왔다"고 전제한 뒤 "재검토되고 논의되어져야 하는 관점은 '교화성장'이다"는 말로 교구편제 개선 의지를 피력했다. 오 교정원장이 새로운 교구편제 비용에 대한 실무팀의 정확한 준거 틀과 혼란을 가중하는 용어사용의 명확성 등을 요구한 것도 교구편제를 개선해야 하는 교정원 수장으로서의 고민이 실린 것 아니냐는 게 대중의 추정이다. 

이밖에도 이날 정책협의회는 미래시대의 교화준비(교화훈련부), 정기·상시훈련 생활화(교화훈련부), 인권·평화·환경·봉공 활동역량 강화(문화사회부), 통일기반 조성(기획실), 미주총부 교화체제 확립(국제부) 등에 따른 단위사업들이 논의됐다. 

[2019년 3월22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