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9-16 10:13 (월)
청소년교화박람회 '청소년교화 인식전환 시급 48.9%'
청소년교화박람회 '청소년교화 인식전환 시급 48.9%'
  • 정성헌 기자
  • 승인 2019.05.23
  • 호수 193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교화자 인사 독립 38.3%, 청소년교화전담제 다각적 시도 36%
정책포럼서 "청소년교화 예산 1.6%, 이대로면 10년 후에도 교화 침체"
청소년교화박람회 개막대담에서는 양형윤 아나운서 진행으로 이날 참여한 130여명 청소년담당교무들의 즉석 설문조사가 이뤄졌다. 김원일 교무(어양교당)·고영희 장학사(전북도 교육청)·문익지 교무(삼동청소년회)·박인수 원불교청년회장·문정석 청소년국장이 패널로 참석해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청소년교화박람회 개막대담에서는 양형윤 아나운서 진행으로 이날 참여한 130여명 청소년담당교무들의 즉석 설문조사가 이뤄졌다. 김원일 교무(어양교당)·고영희 장학사(전북도 교육청)·문익지 교무(삼동청소년회)·박인수 원불교청년회장·문정석 청소년국장이 패널로 참석해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원불교신문=정성헌 기자] 104~106 교정정책에서 최우선 과제로 꼽은 '청소년교화집중'을 현장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20일~21일 강남교당에서 '전지적 교화시점'의 주제로 열린 원기104 청소년교화박람회에는 교단내 청소년들과 가장 많이 만나고 소통하는 130여 명의 현장 교무들에게  즉석 설문조사가 진행돼 주목을 받았다.

'대상별 청소년교화 활동 중 상대적으로 가장 어려운 부분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학원과 입시부담의 고등학생, 도대체 만날 수 없다'는 답변이 37.1%로 가장 높았고, '청소년교화는 부모교화가 필수인데 부모와 접점찾기가 어렵다'는 답변이 18.6%로 다음을 차지했다. 

'청소년 교화의 가장 큰 어려움'에서는 '프로그램 및 개인적 역량 부족'이 29.9%, '동기부여 및 의지부족'이 24.7%로 나타났다. '교정정책 최우선 과제로 제시된 청소년교화집중에서 앞으로 3년동안 이것만큼은 해결하면 좋겠다'의 우선순위에는 '청소년교화에 대한 인식전환'이 48.9%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또한 '청소년교화 지원을 위한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청소년교화전담교무제의 다각적 시도'가 36%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이어 '교화자를 위한 전문적 지도자교육 엄청나게 강화 필요' 23.6%, '교구 교당내 연합활동 강화' 21.3%로 나타났다.

마지막 질문인 '앞으로 딱 10년, 우리는 정말로 무엇에 온 힘을 집중해야 할까'에서 '청소년 교화자의 인사적 독립(평등적 교화활동)' 38.3%, '청소년 친화적인 교당 교화 환경 조성' 29.8%를 차지했다.

청소년국 윤대기 교무는 "교정정책에서 청소년교화집중을 가장 중요하게 꼽은 만큼 현장의 젊은 교무들이 얼마나 이해하고 공감하는지, 또 현장의 의견은 어떤지 알아보는 차원에서 이번 즉석설문을 도입했다"며 "청소년교화에 있어 프로그램과 개인역량 부족, 인식전환 필요 등 높은 수치로 나타난 부분에 대해서는 세부적으로 조사하고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식전행사로 전북도교육청 고영희 장학사를 초청한 청소년 정책포럼이 진행됐다. 고 장학사는 원불교청소년교화정책에서 ▷열악한 예산과 부족한 인력풀 ▷인지적 측면으로 편중된 청소년 교구교재 ▷재교육없는 청소년 상담자 시스템 ▷청소년 교화를 위한 다양한 가이드북 부재 등을 대표적으로 꼽았다. 

고 장학사는 "청소년 프로그램 예산을 보고는 너무나 깜짝놀랐다. 이것은 청소년을 홀대하는 것과 마찬가지다"며 "청소년교화에 대해 예산을 비롯해 인력을 양성하지 않는다면 10년 후에도 교화 침체에 대해 고민하고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 지난 10년간 전체헌공금수입과 청소년교화비지출 평균을 대비한 결과 청소년교화비는 1.6%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5월24일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동욱 2019-06-03 17:29:23
청소년 교화자의 인사적 독립(평등적 교화활동) 이라는 말의 의미를 이해할 수 없네요. 인사상 이익, 불이익 혹은 보직의 역할이 제한되어 청소년 교화가 어렵다? 혹은 승진에 도움이 안되기 때문에 청소년 교화가 어렵다... 라는 의미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