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영교육기관 교무협의회 열어
제도변화 따른 교육방침 모색

육영교육기관 교무협의회에서는 정년지원서 삭제에 따른 교육과정에 미치는 영향과 공정한 학사관리를 위한 현 고시제도에 대한 보완을 논의됐다.

[원불교시문=김세진 기자] 정녀지원서 삭제가 예비교역자의 교육과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 

6월26일~27일 국제마음훈련원에서 열린 육영교육기관 교무협의회에서는 정녀지원서 삭제에 따른 제반 사항과 현 고시제도에 대한 보완논의가 있었다. 먼저 박대원 교육부 과장이 ▷정녀지원서 삭제의 결의과정 ▷정녀지원서 삭제의 의미와 결혼허용 ▷결혼허용에 이르는 과정과 관련된 법규 검토에 대한 발제로 물꼬를 텄다. 

박 교무는 "정녀지원서 삭제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토의해 주길 바란다"며 "단 지난 6월17일 육영교육기관장 모임에서 예비교역자 수학기간에는 예비교역자간의 교제는 불허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로 합의했다"고 제반 상황을 전했다.

이를 받아들이는 육영교육기관 교무들의 반응은 수위가 긍정적이다. 

남녀평등의 제도 실현이 대종사의 경륜을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공감대를 형성한 교무들은 '육영교육기관 별 내규를 보완하고 정비해야 한다' '결혼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결혼 의사가 있는 여성교역자가 나온다면 긍정적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배려하자' 등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이밖에도 정녀지원서 삭제 문제가 전무출신 지원자 모집을 위한 홍보요소로 활용되면 안 된다는 점. 이성교제와 결혼문제가 아닌 전무출신을 지원한 예비교육자들의 교육과정이 성실히 이수 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자는 점. 결혼은 사생활과 인권의 문제이기 때문에 교단에서 법을 규정하거나 제정하는 데 대해서는 신중해야 한다는 점 또한 별다른 이견이 없었다.

현 고시제도는 보완하자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육영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무들부터 성찰하고 역량을 키우자'는 의견과 '객관적이고 공정한 학사관리와 진급심사를 철저히 시행해 고시제도를 대체하자'는 의견 등 폐지까지도 거론됐다. 하지만 '현실진단이 객관적으로 검증돼 공감을 얻은 후에 합의점을 도출하자'는 의견에 중지가 모아졌다.

이날 김경일 교육심의위원회 위원장은 "육영교육기관 종사자가 위축된 점도 있었지만 교단의 미래를 개척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스스로 혁신하자"고 당부하며 "육영교육기관협의회가 단지 토론에 그치는 것이 아닌 결정되고 실행되도록 노력하자"며 교무들의 실천력을 촉구했다.

[2019년 7월5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