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범용 지음
스마트북스·13,800원

[원불교신문=류현진 기자] 〈습관 홈트〉는 작은 습관의 실천으로 시작해 큰 변화를 이루어 내는 이소성대(以小成大)의 습관 혁명 노하우를 담고 있는 책이다. 

저자 이범용씨는 "습관은 평범한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삶에 반드시 끌어들여야 하는 기본이며 원칙이다"고 강조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습관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과정은 녹록치 않다. 사람들이 매번 좋은 습관 들이기를 시도하지만 번번이 실패하는 원인에 대해 그는 "우리의 잘못이 아니라 이제까지 잘못된 전략을 선택했기 때문이다"고 말하며 새로운 실천 전략으로 '작은 습관 실천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글쓰기 2줄, 책 읽기 2쪽, 팔굽혀펴기 5회와 같이 매일 하기에 부담 없는 사소한 습관 3개를 뽑아서,   3가지를 실천하는 총 소요 시간이 10분이 넘지 않게, 잠들기 전까지 강제로 실행하는 것이다. 

이는 작심삼일에 그치게 하는 완벽주의의 함정을 탈피하고, 뇌의 거부감을 최소화 하며, 변화하는 주변 여건과 감정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실천이 가능해 습관의 지속성을 높일 수 있다. 책에서는 왜 우리가 똑같은 실패를 반복하는지를 설명하고, 습관에서 실패하지 않는 실천법을 안내한다. 또 자신과 주변의 실천 사례와 그 성과를 보여준다. 

저자는 혼자하는 습관 실천은  자기 절제가 뛰어나야 하기에,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도록 카톡으로 함께하는 작은 습관 실천 전략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1. 나의 꿈과 연계해 1년 목표를 세운다. 2. 꿈이 없다면 롤모델을 찾아 목표를 세운다. 3. 10분 내에 실천할 작은 습관 3개를 정한다. 4. 매일 습관 3개를 정한 만큼 또는 초과 실천한다. 5. 카톡으로 습관 실천 결과를 공유하고 격려한다. 6. 여행 등 특수 상황에서는 대체 습관을 활용한다. 7. 매월 습관 실천 보고서를 공유하고 평가한다. 8. 정기 피드백 모임을 통해 습관 관리를 한다. 9. 5개월, 작은 습관 실천 프로그램을 완료한다. 10. 홀로 서기를 하되 평생 습관 관리에 들어간다. 

교당에서 카톡을 활용해 어린이, 학생, 청년, 일반 교도들이 함께 유무념 공부를 하려고 할 때 이 책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2019년 7월26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