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코로나19’대책위원회 구성, 오 교정원장 담화문 발표
대책위 실무위원회 구성, 전화순교·원음방송시청 등 임시법회 권장

교정원에서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 따라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대응책을 마련했다.

[원불교신문=유원경 기자] “교단 내 전 교당과 기관은 2월 27일부터 3월 8일까지 대중이 모이는 법회를 중단하고, 훈련이나 행사는 연기하거나 취소합니다.” 신종 코로나19바이러스감염증이 심각단계에 격상됨에 따라 2월 27일 교정원에서는 원불교‘코로나19’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구성해 정부지침에 협력하고 재가출가 교도의 안전을 위한 대응에 나섰다.

대책위 위원장인 오도철 교정원장은 담화문을 통해 대중이 모이는 법회와 의식의 중단 소식을 전했다. 오 교정원장은 “법회를 중단하는 것은 교단 창립 이래 처음 있는 일이지만, 교도들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것이 최우선임을 고려한 판단이니 부디 마음을 모아주기 바란다”라며 “이러한 때에 경전봉독, 기도, 법문 사경 등 원불교의 수행법을 통해 교단의 구성원들이 신앙심과 공부심을 더욱 증진하길 바란다”라고 재가출가 교도들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했다.

대책위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대응지침을 발표했다. 대책위 부위원장인 김제원 교화부원장은 “각 교당에서의 법회 운영을 1주 1회 이상 담당교무가 교도들에게 전화순교하며 WBS원음방송(라디오,TV)과 원불교 유튜브 법문시청 등으로 임시법회운영을 해나가려 한다. 가정기도 진행과 카카오톡, 문자 활용을 통해 가정법회의 정보 공유 등으로 임시적 법회운영을 해갈 수 있도록 권한다”라며 “이후 상황을 살펴 현재 중단조치가 해제되면 단회나 법회 때 문답 또는 회화를 진행하도록 했다”라고 설명했다.

교당에서는 체온계와 손세정제, 마스크를 비치해 사전점검과 예방교육이 되도록 당부했으며, 각 교당과 기관의 방역강화를 강조했다. 해외(중국, 대만, 홍콩, 마카오, 싱가포르, 이탈리아 등)에서 입국한 재가출가 교도들에게는 자가 격리를 부탁했다.

현재 대책위는 오도철 교정원장이 대책위원장으로 위임해 실무위원회를 구성하고, 6개의 실무팀으로 대응단계를 진행하고 있다. 실무위원회는 대책위의 지시사항 전달과 정부기관 및 주요 유관기관과의 연락체제를 유지하며, 교단 전체 현황을 관리할 계획이다. 실무팀은 총부, 교화, 교육, 자선, 홍보, 보건지원의 팀을 구성해 팀별 업무를 구분해 진행하고 있다.

앞서 교단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소식이후 일요예회를 비롯한 단체모임의 연기나 취소를 권장했으며, 중국교구에 마스크를 전달하는 등 신속한 대응책을 펴왔다. 현재 코로나성금모금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모금액 일부는 중국교구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2월 27일에는 대구경북교구에 성금 지원을 펼쳤으며, 현재 방송과 언론기관을 통해 코로나성금모금을 확산해 가고 있다.

법회휴회에 따라 교당과 훈련원에 대한 지원도 논의돼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교당에 총부에서 성금 지원을 펼쳐 합력할 예정이다.
 

교정원에서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 따라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대응책을 마련했다.
오도철 교정원장은 담화문을 통해 3월8일 까지 대중 법회와 훈련 등의 취소를 발표했다.
대책위는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 대한 대응 지침을 전하며, 실무팀을 구성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