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환경회의 19차 총회
상임대표 실무단체 선임

종교환경회의가 2월 11일 19차 총회를 열고, 올해 종교인대화마당을 ‘범 종교인 기후선언의 장’으로 확대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원불교신문=민소연 기자] 5개 종단 환경단체가 연대한 종교환경회의가 2월 11일 19차 총회를 열고 종단과 단체의 울을 넘어 모두가 참여하는 ‘기후위기 종교인선언’을 주요 사업으로 결의했다. 또한 원기105년 상임대표와 실무단체로 김선명 교무와 원불교환경연대를 선임해 기대를 모았다. 원기105년 종교환경회의는 ‘기후위기 종교인선언’을 통해 각 종단별 활동을 진행하는 한편, 공동의 목표로도 추진하겠다는 의지다. 

기후위기와 관련, 가톨릭이 지난해 ‘기후위기 가톨릭 행동’을 결성했고 개신교와 불교, 천도교는 준비 중이며 원불교는 기후위기 대응 천지보은 캠페인으로 대응해간다. 이 자리에서는 종단별 활동계획도 발표됐다. 원불교는 기후위기 대응 천지보은 캠페인과 성지 영광의 한빛핵발전소 폐쇄 운동에 전념하는 한편, 『원불교반핵운동 30년사』출판, ‘소태산 숲’ 조성에 힘쓴다. 기독교는 탈핵 연합 예배와 후쿠시마 지역 교회 방문, 불교는 ‘불교 기후 행동 추진단’ 출범 준비, 가톨릭은 교구 단체 및 시민사회단체와의 연대 강화에 힘쓴다. 원불교와 함께 올해로 10년을 맞은 천도교는 전문활동가 양성에 집중할 계획이다. 종교환경회의 차원으로는 올해 종교인대화마당을 ‘범 종교인 기후선언의 장’으로 확대해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상임대표를 맡은 김선명 원불교환경연대 교무는 “종교환경회의가 19년 동안 연대의 손을 놓지 않을 수 있었던 것은 종교인의 역할에 충실했기 때문이다”라며 “기후재앙으로 고통받는 생명이 많아지고 있는 현실을 참회하고 생명살림과 공동체성 회복으로 위기 극복에 앞장서는 종교인의 역할에 더 큰 힘을 모아내자”라고 말했다. 

5개 종단이 함께하는 종교환경회의는 시대적 과제를 고민하는 종교인 대화마당, 생태공동체가 위협받는 현장을 방문해 기도하는 종교인 생명평화순례, 핵없는 세상을 염원하는 월1회 탈핵순례와 환경 관련 현안대응 및 생명 평화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원기86년 출범, 원불교환경연대를 비롯, 기독교환경운동연대, 불교환경연대, 천도교한울연대, 천주교창조보전연대가 참여하고 있다.

[2020년 3월 6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