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만한 신앙으로 새 시대 향도
우선 인과보응이라는 말 앞에는 항상 불생불멸이라는 어휘가 따라 다닙니다. 즉 거기에는 영원불멸하고 광대무량한 진리성이 내포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이런 점을 간과하고 인과를 매우 일회적이고 단편적인 사건으로만 이해해서는 안됩니다.
세상의 모든 변화와 차별은 공적영지의 광명을 따라 진리적으로 전개된다는 차원에서 인과보응을 이해해야 합니다. 과학적인 인식은 인과의 극히 일부분일 수 있습니다. 그 내면에는 우리가 깨닫지 못하는 넒은 진리의 세계가 있어 세상의 모든 변화를 주관하고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사람의 눈치만 보고 행동할 것이 아니라 인과진리의 눈을 더 무섭게 인식하고 행동해야 하는 것입니다. 원불교가 출현하면서 과거의 기성종교들의 미신적이고 편협한 신앙을 지적하고 일원상 진리 신앙의 기치를 내 걸은 것은 바로 이와같은 진리적이고 사실적인 인과보응의 진리를 신앙하자는 것이 었습니다.
일원상의 진리를 인과보응의 신앙문으로 밝히고 그 실천교리로 사은 보은의 교리를 밝힌 것은 바로 인과가 모든 상호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며 그 관계는 바로 천지, 부모, 동포, 법률 즉 사은과의 관계가 가장 중요한 기본 틀이 된다는 것입니다. 즉 사은과의 원만한 관계속에서 인과의 진리가 그 당인에게 가장 은혜로운 상생의 결과를 낳게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과보응의 진리가 지극히 사실적인 것만 같아도 거기에는 절대적인 위력이 담겨있는 신앙임을 알아야 할 것이며, 이런 점이 새 종교로서 원불교가 올바른 정체성을 가지고 원만한 신앙으로 새 시대를 향도해 가야 할 과제가 되는 것입니다.
<교정원 총무부장>
남궁 성 교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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