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란 제대로 배변되지 못하여, 대변이 오랫동안 장내에 머물러 건조해지고 딱딱해져서 배출이 어렵게 되는 것이다. 물론 대변이 딱딱하지는 않으나 배출이 힘든 경우도 있다. 흔히 3일 이상, 심하면 10여일 까지 오래 지연될 수도 있다.

제때 식사를 못하거나,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먹으면 대장에 열이 발생하여 진액을 말린다. 그래서 장의 배설기능이 약화되기도 하고, 노쇠로 인한 기혈의 허증, 해산후 기혈진액의 부족, 우울하거나 근심걱정으로 내장의 움직임이 약해진 경우 등이 모두 변비를 초래할 수 있다.

그럼 변비는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변비약을 통해 일시적으로 해결하려는 생각을 버리고 일상생활의 조절, 식사요법, 배변 훈련등 종합적인 생활요법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규칙적으로 아침식사를 하며, 아침식사 후 15분 내지 30분간 화장실에 가서 신문등을 보면서 서두르지 않고 편안한 마음으로 변을 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단, 치핵(치질)이나 항문출혈이 있는 분은 5분이상 앉아 있으면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한다. 이런 사람은 5분 간격으로 잠시 일어났다 앉았다 하도록 한다.

배변시 쪼그리고 앉을 때, 적당한 자세는 가슴과 다리를 웅크려서 복부면적을 적게 하여 복강 내압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좌변기는 복강 내압의 증가가 적을 수 있으므로 완전배변이 안 되어 변비를 초래할 수도 있다. 특히 허리를 곧게 펴고 편안한 자세로 변기에 앉는 것이 중요하다.

노인이나 자녀를 많이 낳은 여자 등 복압이 약한 사람들은 ▷벽이나 침대 끝을 붙들고 변을 보는 것처럼 쭈그리고 앉았다가 발뒤꿈치를 마루에 붙인 채로 일어났다 앉았다 하는 운동, ▷똑바로 등을 바닥에 대고 누워서 양손을 가슴에 얹고서 무릎을 편 채로 다리를 머리 위로 올렸다 내렸다 하는 등의 복압증가 운동을 하면 좋다.

식이 요법으론 하루에 8컵 이상의 충분한 물과 충분한 섬유질의 섭취가 중요하다.

*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 쌀겨, 밀기울, 각종 채소, 과일, 잡곡밥

* 섬유질이 부족한 음식 : 고단백 식품, 우유, 육류, 가공 육류 식품

양귀비 <정토, 한의학 박사>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