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교금 제도
교금제도개선위 구성

이남현 교무(가락교당)가 제안한 의식교금 제도 개선에 대해 김도심 기획실장은 “교당·교구·총부 전무출신 가운데 위원을 선정, 교금제도개선위원회를 구성해 개선방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 내용을 들여다보면 그리 간단하지가 않다.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교금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더 늘어날지도 모른다.

이남현 교무는 제안설명에서 “원기62년 시행된 현행 의식교금 제도는 시일이 많이 지남에 따라 현실에 맞지 않는 부분이 많아 다시 점검해 볼 상황이다. 현재의 의식교금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 및 개정을 상정한다”고 밝혔다.

현실에 맞지 않는 부분은 전에는 중앙총부에만 내던 교금을 교구자치제가 실시되면서 교구와 총부, 지구까지 내야하는 이중,삼중부담이 있으며 10% 공제금으로는 경비를 충당할 수 없다는 것이다.

현재 의식교금 제도는 상당히 복잡하다. 10%경비를 제외한 금액에서 일반교당은 45%, 고려교당은 20%를 교금으로 낸다. 개척교당은 육일대재와 명절대재비만 교금으로 납부한다. 석존성탄절 관등비는 제외된다. 중앙총부에서는 의식교금 수입금 중 11%는 다시 교구지원금으로 지출하고 있다.

김도심 기획실장은 “이 문제는 교단의 이념과 교법을 살리고 현장을 살리는 차원에서 전반적인 검토를 해야 할 시점이다. 복을 짓기 위한 성금인 의식교금은 경상비로 쓸 수 없다는 원칙은 지켜져야 한다. 물론 경상비도 넓게 보면 교화·교육·자선에 해당된다는 반론도 있을 수 있으나 교화·교육·자선 분야의 직접 비용으로 사용하자는 것이다”며 “교당·교구·총부 교무들이 한 자리에 모여 교단의 실정에 맞게 적절한 배분을 해야 한다. 교화에는 몇 % 투자하고 총부에는 몇 % 납부 할 것인가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사실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대산상사는 원창회를 창립했고 좌산종법사도 중앙총부의 자립경제 방안을 거듭 강조해왔다.

그러나 현재 중앙총부는 매우 어려운 살림살이를 해오고 있다. 교육 재정과 후생기금의 과도한 지출로 WTIS(원불교종합정보시스템)같은 시급하고 중요한 예산도 확보하지 못하고 있으며 문화창달을 위한 예산은 대폭 삭감된 형편이다.

더욱이 교무 1인을 배출하기 위해서는 6년간 9천3백여만원, 노후정양금 1억6천여만원(연8백만원×20)등 2억5천3백여만원이 필요하다는 계산이다. 이는 개인이 연 8백만원 정도를 예축해야 하는 금액이다. 그러므로 이 문제는 어느 한 면만을 보지말고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