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 100년을 향한 교육발전안 추진방향

▲ 최희공 원무/
  ㆍ교육발전 연구위원/
  ㆍ고려대 교수
사오십년 결실을 마치고 사오백년 결복을 향한 교단의 교법 구현과 교화의 성패는 예비교무 교육에 달려 있다. 교단 100년을 15년 앞둔 이 시점에서 지금까지의 예비교무 교육의 성과와 교육시스템의 효율성을 점검해보고 결복기 교운을 열어갈 예비교무 교육발전안을 추진함은 시대의 요청이요 우리 모두의 과제이다. 원기85년 1월 교육심의위원회의 결의에 의해 시행된 ‘교단 100년을 향한 예비교무 교육발전안 연구’의 연구보고서는 ‘순환적 자율 개선형 예비교무 교육 모델’과 ‘예비교무 교육 인증제도’의 도입을 제안하고 있다.

‘순환적 자율 개선형 예비교무 교육 모델'은 교육기관이 다양한 교육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자체의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졸업생의 목표능력을 설정한 후 그 교육목표와 목표능력을 달성할 수 있는 교과과정과 교육방법을 개발하여 교육을 실시함과 동시에 그 교육의 성과를 재학생 학습평가와 현장에서의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교육목표와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을 반복 순환적으로 개선해 가는 교육 모델이다. ‘예비교무 교육 인증제도’는 예비교무 교육의 수요자(교단, 교도, 현장 교무, 사회)의 다양한 요구에 바탕하여 만들어진 예비교무 교육성과기준에 근거하여 각 교육기관의 교육프로그램을 평가·인증함으로써 각 교육기관이 교무 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어 있는 졸업생(교무)을 배출하도록 촉진하여 예비교무 교육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며 현장 교무의 교화력을 제고하고 교법의 구현력을 강화시켜 가는 교육 모델이다.

교육발전안의 추진을 위해서 가장 먼저 시행해야 할 사항은 예비교무 교육 인증기준을 제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교육 인증항목과 기준을 심의 확정해야 하고 교육성과기준을 제정하고 전문적인 교육요소를 설정해야 한다. 예비교무 교육성과기준이란 예비교무가 교육기관을 졸업할 때 갖추어야 할 교육목표능력으로 새 시대 새 교역자상을 향해 예비교무가 갖추어야 할 교육목표능력이다. 이는 교단의 총의를 수렴하여 결정되어야 할 과제이다. 전문적인 교육요소는 예비교무를 전문 교역자로 교육시키기 위해 필요한 전공 관련 학점이수기준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추진할 사항은 예비교무 교육 인증에 필요한 법규를 제정하고 관련 법규를 정비하며 교육 인증절차와 인증일정을 확정하는 것이다. 예비교무 교육 인증제도가 도입되면 그에 따라 고시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므로 이를 위한 연구도 추진되어야 한다. 다음으로 추진할 사항은 워크샵 등을 통해서 두 모델의 도입과 교육 인증을 준비하기 위해서 교육기관이 시행해야 할 사항에 대한 상세한 절차와 내용 등을 교육하는 것이다.

교육발전안이 제시하는 교육모델 도입과 교육 인증을 준비하기 위해 교육기관이 추진해야 할 중요 사항은 첫째 예비교무 교육에 대한 교육구성원의 다양한 요구를 효율적으로 전달 받을 수 있는 정보체제를 구축하는 것과 예비교무 교육성과를 현장에서 평가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며 그 평가 결과에 따라서 교육목표와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을 반복 순환적으로 개선해가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 교육시스템을 원활히 구동시키기 위한 학점 체제와 행정처리 절차를 구비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비교무 교육성과를 현장 평가하는 시스템 구축은 교육기관만의 힘으로 어렵기 때문에 교단에서 전체 교육기관의 교육성과를 현장 평가하는 종합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도 생각해볼 수 있다. 교육기관이 시행해야 할 또 하나의 중요 사항은 학생들에게 두 모델의 의미와 이 제도의 도입에 따라 학생들이 준비하고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지도 교육이다.

교육발전안의 추진을 위한 또 하나의 핵심 사항은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충분한 수의 교수요원를 확보하는 방안과 지속적으로 교수능력을 증진하는 방안, 교육에 필요한 교육재정을 지속적으로 확보하는 방안에 대한 종합계획 수립과 추진이다. 이는 교단과 교육기관이 합력해서 추진할 사항이다.

교단 100년을 향한 예비교무 교육발전안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들이 있다. 따라서 이 교육발전안 추진의 핵심 사항은 이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결복기 교운을 열어갈 교육 시스템을 완성함으로써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고 교단 교법을 구현해갈 예비교무를 교육해내고 말겠다는 우리 모두의 서원과 교육발전안 추진을 위한 모든 교육구성원의 합심 합력, 그리고 현재의 교육 현실과 시대적 교육 환경의 변화를 함께 고려하여 교육발전안 추진을 종합 기획하는 성숙된 능력이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