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정윤 교무
여름훈련이 임박했다. 여름훈련은 청소년들에게 바른 생활습관을 지도하고 정기훈련 11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다. 청소년 여름훈련을 계기로 교당 어린이 교화 활성화에 가장 큰 밑거름을 만들 수 있고, 아이들간에는 서로 협동심과 자력심을 기를 수 있게 된다.

여름훈련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다음의 7단계 과정이 필요하다.

1단계는 지도자의 정신무장이다.

교화의 성공이 여름 정기훈련에 달려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정기훈련 11과목을 어린이들이 쉽게 이해하고 좀 더 재미있고 즐겁게 공부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연마해야 한다.

2단계는 계획 단계이다.

연초에 발표되는 신년법문에 맞춰 훈련주제를 정하고 그에 따라 지도방침을 미리 세우며 매 법회때 마다 청소년들을 잘 관찰하여 무엇이 필요한가를 주시해야 한다.

3단계는 홍보 단계이다.

매월 한번씩 법회시간에 훈련에 대한 공고를 통해 청소년들이 훈련에 대한 호기심을 갖도록 한다. 또한 훈련 한 달 전부터 일반법회 주보에 홍보하고, 훈련 안내문을 배부하며, 교당게시판에 포스터를 부착시켜 교도님들의 관심을 끈다. 거리 현수막은 훈련 한달 전에는 부착시켜야 한다.

4단계는 준비단계이다.

기존의 훈련자료들을 충분히 참조해야 하며, 훈련프로그램 준비와 꾸미기 준비가 필요하다.

세부준비사항으로는 주제, 구호, 목표, 훈련시 지켜야 될 사항, 지도자, 도우미(청년회원이나 학생회원 자원봉사) 선정, 식단표, 예산안, 놀이공간 개설, 일정표, 훈련세부일정표, 과정활동 세부지도안, 우천시 프로그램 등을 준비해야 한다. 또한 꾸미기 준비에서는 홍보용 현수막과 교당 실내외 환영 그림 및 글, 법당입구 문에 장식할 아치풍선, 법당안 장식품(일정표, 훈련수칙, 단별 점수판, 아취, 구호, 과정활동방 안내표) 준비가 필요하다. 훈련시 필수 기본 준비물로는 교전, 정다운친구, 명찰, 선물, 상품등이 필요하다.

5단계는 진행 단계이다.

진행자 사전교육이 반드시 실시되어야 하며, 프로그램 진행 시 필요한 준비물 점검을 해야한다. 진행에 있어서 가능하면 세부지도안에 따라 그대로 하는 것이 좋으며, 어린이 단장이 단원들을 직접 관리 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는 것이 좋다

6단계는 평가 단계이다.

평가는 그날 그날 각 프로그램 진행에 있어서 목표 달성도, 어린이들의 반응, 보완점, 장점, 단점, 진행 시 어려운 점 등으로 세분하여 평가한다. 또한 프로그램 담당자 자체 평가 및 참관인(도우미) 평가와 아이들 감상담을 통한 평가, 담임교무와 담당교사가 하는 전체 종합평가 등이 필요하다.

7단계는 훈련 후 관리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훈련을 마치고 난 후 어린이들을 법회까지 연결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훈련때의 자료를 모아 책으로 만들어 선물을 하게 되면 새로운 아이들을 교당으로 인도하는 계기도 되고, 기존에 아이들에게는 더욱 교당에 관심을 갖게 해주는 좋은 매개체가 된다. 이것를 계기로 계속 전화 연락하여 법회로 인도하도록 하자.

<교화훈련부>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