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독자가 독서휴가를 즐기기 위해 원불교출판사에서 책을 고르고 있다.
여름 휴가철이다. 푹푹찌는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요즘. 무더위를 이기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책과 함께 하는 휴가만큼 유익한 휴가도 없을 것이다. 특히 책을 통해 나를 만나고 마음을 만날 수 있다면 ‘독서휴가’는 일석이조.

최근 나온 책을 중심으로 읽어 볼만한 책들을 소개한다.

‘마음’ 그것참 묘하다

◎…변화무쌍한 마음, 천만가지로 복잡한 마음을 다스릴 지침서, 우리들의 혼탁한 마음을 씻어줄 책이라면 <수심결(修心訣)>을 권하고 싶다. 장응철(중앙중도훈련원장) 교무가 주해한 책이다.

원문에 충실하면서도 원불교적인 해법과 색채가 풍부하게 담겨있어 마음공부에 큰 도움이 된다. 도서출판 동남풍에서 발간.

◎…<일상을 여행처럼> 저자는 김준영(정화단사무처)교무. 도서출판 한맘에서 발간했다.

40여편의 작은 깨달음들이 투명한 햇살에 반짝이며 잔잔하게 펼쳐져 있다. 자칫 간과하기 쉬운 일상을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책이다.

◎…마음공부 일기 편편들이 아름답게 엮어져 있는 책. 나상호(교화훈련부) 교무의 <희망나무를 심다>. 인터넷교당 홈페이지 마음공부방에 올라온 69편의 일기이다.

희망의 파랑새, 나의 희망나무를 찾고 싶다면 바로 이 책이 적격. 도서출판 동남풍.

◎…평소에 만화를 즐겨보는 사람에겐 마음공부 기획만화 <지금까지 나를 괴롭힌 사람은 없었다>를 추천한다. 저자는 권도갑(도봉교당) 교무. 애니트레인에서 발간했다. 일상수행의 요법을 중심으로 11가지 사례를 들어 설득력 있게 그리고 있다. 자녀, 부부, 고부, 동료문제등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례들이어서 공감을 준다.

삶과 죽음, 인과는 화두

◎…원불교인이라면 누구나 ‘성리’와 ‘천도’에 깨달음 얻기를 염원할 것이다. 사람이 사십이 넘으면 죽어가는 보따리를 챙겨야 한다는데 여행가듯 언제 떠나도 달랑 하나들고 갈 보따리, 하지만 아직까지 챙기지 못해 고뇌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명쾌한 법문집이다. 심익순 원로교무의 설법내용을 엮은 <보따리는 챙겼는가>. 원불교출판사 발간.

◎…도무지 알다가도 모를 세상, 인과의 진리가 궁금하다. 해결사는 ‘인과의 세계 시리즈’ 1,2,3편. 1편은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김중묵 종사편) 2편 <옷깃을 스치는 인연>(정천경 교무·삼동회) 3편 <외나무 다리에서 만난 부처>(오정행 교무·월간원광사)가 그것. 도서출판 동남풍의 기획작이다.

불생불멸과 인과보응의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누가 읽어도 부담이 없게 짤막한 예화로 구성, 흥미진진한 내용들이 나를 속박하고 있는 모든 것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

‘소설’속에 밤새는 줄 몰라

◎…원불교를 소재로한 소설, K담무갈 L(푸른숲)은 소설가 남지심씨가 펴냈다. 총 4권.

대종사의 일대기와 함께 후반부에는 금강산 수련원을 배경으로 교무, 신부, 스님, 목사가 함께 공동체를 형성하고 삼동윤리를 실천해 가는 획기적인 과정이 기본 줄거리. 새 천년에 다시오실 대종사의 부활을 꿈꾸게 하는 책이다.

◎…한민족의 위대한 영혼 <소태산 박중빈>1,2권도 소설 형식을 빌어 인간 소태산을 감동적으로 그려낸 책이다. 저자가 8년 3개월에 걸쳐 자료를 수집한 실화적 장편소설로 대종사의 일대기와 교단 초기의 모습이 생생하고 살아있다. 평범한 성자 대종사를 만날 수 있는 기회. 도서출판 동아시아.

◎…박용덕 교무(가수교당)가 펴낸 초기교단 발굴 자료를 집대성한 <원불교 초기교단사> 5권과 <원불교 선진열전> 7권도 읽을 만한 책이다. 30여년간을 원불교 초기교단사 자료발굴과 정리에 외길을 걸어온 저자가 역사의 현장을 직접 발로 뛰며 찾아낸 증언과 고증에 바탕한 기록물이다. 소설같은 재미와 흥미가 더하는 책이다. 원불교출판사.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