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 혁신으로 교화 발전 의지 표명

▲ 원기81~88년 출가교무들이 그룹 토론을 하고 있다.
#의제 1 전국 교당 구조조정
영세교당·현장교화인력 해결 실마리

6일 재개된 열린토론회의 첫 번째 안건은 ‘전국 교당 구조조정’. 교화 활성화를 위해서는 전국에 산재해 있는 영세교당 문제가 해결되어야 하며, 날로 부족해지는 교화현장의 전무출신 인력수급을 위해서도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른 것이다. 이는 현 교정원의 핵심정책 가운데 하나인 토탈교화시스템, 신앙·수행공동체 확립과 맞물리는 내용으로 향후 활발한 정책추진 움직임이 예상된다.

이 안건은 애초 진행측에서 제시한 ‘주요의사 결정과정 공론화’보다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인식아래 대중의 공감을 얻어 논의되었다. 토론 참가자들은 교당의 구조조정이 시급하다는 데는 기본적으로 동의했다. 그러나 인사와 평가문제 등 여러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데 따라 세부적인 내용에서는 다소 다른 입장을 보였다.

한 참가자는 “1인 교무로 운영되는 교당과 영세교당을 통폐합하고 교당과 기관의 연계를 강화하자”고 주장했다. 개 교당과 기관이 나름대로 열심히 하고는 있지만 연계가 잘 되지 않아 교화효과가 떨어진다는 것. 이를 위해 “교당과 기관을 함께 책임지는 인사가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구조조정을 전국에 일괄 적용하기는 어렵다는 의견도 나왔다. 한 지역에 교당이 밀집해 있으면 가능하지만 군 단위에 1개씩 있는 교당은 구조조정이 어렵다는 것. 이와 관련 “교당 신설을 위해 중앙과 현장에서 깊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주변 여건이 충분히 성숙되었을 때 교당 설립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구조조정으로 재원을 마련해 교화역량 개발에 투자하자, 관례를 벗어나 교화활성화가 가능한 곳에 인사를 배치하자, 교도들이 인근교당으로 법회를 나가게 하자, 교화부진 원인을 연구하는 기구를 마련하자는 의견들이 나왔다. 구조조정이 총부가 아니라 현장을 잘 아는 교구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었다. 인사권이 보장되는 실질적인 교구자치제 운영 등 총부에 집중되어 있는 권한들이 나뉘어져야 한다는 ‘분권화’에 대한 요청도 이루어졌다.

한편 구조조정을 반대하는 의견도 있었다. “상시훈련법과 교화단법으로 가정마다 교당이 만들어져야 하는데 교당 통폐합은 안된다”며 “오히려 교화공동체를 통해 전문분야를 강화해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 교당 구조조정’은 “총부·교구·법인 등이 자체적으로 이 문제를 논의하고 내년에 전·후반기 발표 등을 통해서 다루어가자”는 의견에 대중들이 공감함으로써 향후 장기적인 안목에서 더욱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남세진기자 nam@wonnews.co.kr

#의제 2 주요 의사결정 과정 공론화

“분권화·투명성·견제구조 구축”
교단이 커가며 필연적으로 발생
교정원의 구조적 변화 뒤따를 듯

교단의 의사결정이나 공론화 과정은 민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사실상 최근 이루어진 교단 정책사업들이 공론화 되지 못한 채 이루어지고 있는 것에 대한 지적이 있었다.

이 의제는, 권력은 의사결정 구조에 의해 생긴다 따라서 의사결정은 분권화와 투명성, 그리고 견제구조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내용으로 집약되었다.

즉, 교단의 각종 중요회의 내용을 반드시 공개하여 대중의 지혜를 모아야 한다는 것이다.(투명성) 더불어 결정 권한이 지나치게 중앙총부에 집중되어 있어 현장과의 괴리감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구자치제에 걸맞게 교구가 교화활성화에 주력할 수 있도록 인사 및 경제권 등 더 많은 분야에서 분권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분권화)

분권화에 따른 총체적 관리는 중앙총부에서 감사권을 강화시켜 견제기능을 갖추어 균형을 이뤄가자는 합리적 대안도 제기되었다.

즉, 교단이 거대화 되면서 구조적으로 발생할 수 밖에 없는 독선적인 구조를 대의민주주의 제도로 더욱 박차를 가하자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우리는 종교이기 때문에 최선을 다한 교화를 하다가 실패하면 대오각성하고 재기할 수있지만 사업을 하다가 실패하면 낯을 들 수 없다”는 말도 나왔다.

따라서 “본연으로 돌아가자. 교단 역량의 선택과 집중의 핵심을 (골프장 등) 사업에 두지 말고 교화에 두자”는 근본적인 문제를 확인했다.

이에따라 ‘공부위주 교화종 교화위주 사업종’이라는 교단의 근본 명제가 재차 부각될 것으로 보이며, 대중들이 회의구조의 투명성과 분권화를 강하게 요구한 만큼 교정원이 어떤 형태로든지 구조적 변화를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우세관기자 woo@wonnews.co.kr

#의제 3 평가시스템 정착

평가도구 개발이 관건
평가시스템 부재가 교단 발전 저해
교정원이 책임지고 준비, 실행하기로

주요의제 가운데 3번째 안건인 평가시스템 정착은 생각보다 쉽게 합의를 도출해냈다. 교정원에 위임해주면 순차적으로 준비해서 실행하기로 한 것.

제안내용은 교단이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에 대한 평가시스템이 부실한 것이 교단 발전에 저해가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토탈교화시스템을 위해 교당과 기관, 기관과 기관의 연대활동에 적극적인 기관장과 소극적인 기관장을 평가하는 시스템이 있으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대학이나 복지기관 같은 경우 평가시스템의 도입으로 받는 사람은 부담되지만 질적·양적 발전을 이룬 사례를 들었다.

평가시스템 정착을 위해서는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이 관건. 이를 위해 교정원은 태스크포스를 도입, 전문가 그룹을 동원, 연차적으로 평가도구를 개발하기로 했다. 교정팀의 교체에 따라 유아무야 되지 않도록 구체적인 기간을 제시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었다.

이에대해 5급 교무들은 상급자가 하급자를 평가하는 수직적인 평가에서 상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또한 평가시스템 정착을 위한 사전작업으로 자기 업무에 대해 구체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었다. 나아가 평가시스템이 인사평정제도와 연결돼 합리적인 인사제도 정착에 쓰여져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평가도구 개발에는 학문적 접근은 물론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고 목표가 분명해지는 효가가 있다. 따라서 평가제도가 정착되면 교단의 합의사항이 사문화 되는 현상을 방지하는데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문향허기자 moon@wonnews.co.kr

#의제 4 인사제도 혁신

30~40대 전진 배치 제기

토론회에 참석한 대다수의 교역자들은 ‘공정한 인사’에 대한 강한 불신감을 표출했다.

이는 뚜렷한 인사원칙 없는 ‘관행적인 인사’에 대한 지적과 함께 현행 인사제도가 교역자 사기저하와 교화침체와도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특히 ‘능력과 보상문제’, ‘객관적인 근무평가제’, ‘교화정책 인사’에 관한 개선의 목소리가 높아 인사정책의 변화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순환제 인사의 경우, 긍정적 작용에도 불구하고, 부정적인 폐해 요소가 큰 것으로 드러나 폐해를 극소화 할 수 있는 탄력적인 방안들이 제기됐다. 실례로 교화의 전문성(청소년교화) 확보와 교화성장 교당 임기보장, 교구 내 순환 인사 등이다.

또 모든 세대를 막론하고, ‘30∼40대 젊은 교무 교화 전진 배치론’이 강력하게 제기돼 어떤 형식이든 교단 인력 재조정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묵은 관행인 연공서열식 인사를 지양하고 평가에 바탕해 능력위주 인사를 하자는 데 기인한 것이며, 젊은 교화자의 역량을 키워 교화활성화에 주력하자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부족한 교당 교화인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은 복지관이나 위탁시설의 경우 재가교도를 활용하고, 인근 교당과의 겸직 발령 등이 논의됐으며, 각 기관 구조조정을 단행해 교화현장에 우선 배치하자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이밖에 인사시기 문제(10월), 개척교화 대상 규정 완화(5급부터), 교구인사 배치권 이양, 부직자 권한 확대(5급교무 수위단 투표권 부여)등 다양한 해법들이 쏟아져 인사제도 혁신에 초점이 맞춰졌다.

이날 토의는 ‘소통과 신뢰’에 바탕한 ‘합리적인 인사제도개선’에 중지가 모아졌으며, 향후 각분야별 심도 있는 연구가 수반될 것을 보여 인사정책에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된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