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다양성의 사회이다. 개인이 가지는 욕구도 다양해졌으며 조직에서 요구하는 개인의 역할 또한 가중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욕구에 따라 조직의 운영은 곧 사회의 발전에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 만족도가 중요한 이유는 우선 직무에 만족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은 직장에서 또는 가정에서 심지어 삶 자체에도 불만족을 느끼게 된다.

그러므로 조직 구성원의 직무만족은 개인의 효율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본 연구는 원불교 교역자 144명을 대상으로 직무만족과 여가만족도를 살펴보고자 동료부족, 여가참여, 교역복장, 여가태도, 여가만족, 직무만족, 스트레스의 여섯 가지 요인으로 교역자의 여가 생활을 분석했다.

2005년 5월 전국에 있는 기관과 교당에 근무하는 남·녀 교무 144명을 대상으로 교역자의 여가 생활에 대한 만족도와 직무 만족도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대상자를 직접 만나 조사하거나 이메일을 통해 조사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으로 판단되는 2부를 삭제하고, 142부의 설문지를 사용했다.

그 결과 교역자들은 성별, 연령별, 근무지별, 출가 근무 년 수 별 차이에 따라 여가활동 및 직무만족이 다르게 나타났다.

또한 교역자들은 근무지의 형태에 따라 시간활용이 다름으로 그에 따른 직무만족도가 다르게 나타났으며, 교역자들은 여가활동, 직무만족도, 몰입도, 스트레스 등에 밀접한 관련성이 존재하였다.

교역자가 직무만족을 얻기 위해서는 첫째 자신의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이 강한 의지를 가지고 적극적인 실천을 통해서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개인에게 적합한 여가프로그램의 탐색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자신에게 적합한 여가프로그램의 선택, 자신의 시간과 경제적 여건에 부합된 여가의 선택,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여가활동의 선택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는 교역자의 여가생활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지만, 그 중에서 여가활동을 영위하기 위한 인프라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역자로서의 여가선용을 하기 위한 항목 설정, 참여의 자유, 용금 인상과 더불어 교역자들의 운동모임 필요, 인근 주변에 있는 여가시설의 활용, 보다 다양한 여가 정보의 필요 등 이 인프라의 부족 요인으로 나타났다.

넷째는 교역자의 여가활동에 대한 문화적 신념 등은 중요한 요인으로 고려되어야 하겠다. 단지, 교역자로서 자신의 직무에 충실하고 최선을 다한다고 하는 그 자체 만으로 직무만족은 높아질 수 없다는 것이다.

보다 높은 교역자로서의 직무만족을 달성하기 위해서 원불교 교역자의 복지부분에 대한 고려, 여가활동을 통한 직무개선, 여가선용을 통한 직무만족 여가에 대한 문화적 관점에서 심도 있게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섯째는 교역자의 여가시설과 관련된 문제점을 파악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하여 시설확충, 여가프로그램 및 정도, 외부시설 이용, 여가비용, 기타 등의 항목으로 조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에 따르면, 시설확충 요구, 내부시설, 교역자 전용시설 등이 시급하게 확충되어야 할 사항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여가인프라 접근성 부족, 공공시설 이용 가능성, 제 비용문제가 수반된 시설활용, 개방, 환경, 편협한 이용 등의 문제점이 심각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여가시설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을 보다 심층적으로 파악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하겠다.

교역자의 긴장된 삶에 여가의 휴식은 필수 불가결한 일이다. 일상적 업무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활동의 기회가 없다면 정신적 안식처는 마련되지 못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배내청소년훈련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