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 진리적 종교의 신앙이란?

일원상의 진리를 신앙하는 것으로 누구든지 어느 때 어느 곳에서나 안심입명을 얻고 영원한 혜복의 문로가 열릴 수 있으며, 사회 국가 세계에 실다운 평화를 가져올 수 있는 신앙을 말하며 그 방법은 원만한 전체신앙, 진리적 사실신앙, 자타력 병진신앙을 하는 것으로 진리불공이 그 강령이 되는 것이다.

문 : 사실적 도덕의 훈련이란?

일원의 진리에 근거하여 심신작용과 모든 생활을 그 진리에 어긋남이 없이 훈련하는 것으로 누구든지 어느 때 어느 곳에서나 바로 인도정의를 실천할 수 있고 영원한 혜복의 길이 열리며 사회 국가 세계에 실다운 복지가 향상될수 있는 도덕의 훈련을 말하며 본교의 교리와 제도가 다 이 훈련법이오, 정기훈련과 상시훈련이 그 강령적 방법이 될 것이다.

문 : 불교가 무상대도인 점은?

참된 성품의 원리를 밝히고, 생사의 큰 일을 해결하며, 인과의 이치를 드러내고, 수행길을 갖추었으니 모든 교법에 뛰어난 바 있다.

문 : 모든 종교의 원리가 하나인 점을 설명하라.

삼세제불 제성이 시대와 지역과 인심을 따라 교문을 별립하여 중생을 제도하고, 생령을 구제함에 있어 그 주체와 방편이 다르기 때문에 현세계에는 각종각파가 있지마는 그 근본원리는 하나인 것이다.

우주만유의 형상없는 진리를 주체삼아 전미개오의 도를 주로 가르치는 불교의 청정법신불이나 우주만유의 형상있는 진리를 주체삼아 수제치평의 도를 주로 가르치는 유교의 무극 또는 태극이나 우주만유의 자연의 도를 주체삼아 청정무위의 도를 주로 가르치는 선교의 도 또는 자연이나 박애의 도를 주로 가르치는 기독교의 하느님 또는 조물주가 이름은 비록 다르고 주체는 각각 달리 세웠지만 모두 일원의 진리에 근원한 바로서 예를 들면 청황적백의 크고 작은 수 많은 전등이 있지마는 그 근원을 추구해보면 같은 전기인 것과 같다 할 것이다. 고로 동원도리라 하신 것이다.

또 이 일원의 진리는 형상있는 면과 형상없는 면과 조화의 면이 서로 어울리어 삼세를 통해서 변함이 없고 시방을 두루해도 다함이 없으며 전지전능하고 무소부재한 진리인 것이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