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정책 심의, 조정, 교화향상 도모

부산교구는 또 한번의 교화 기적을 만들기 위해 기획위원회 규정을 제정했다.

7일 제정된 규정은 교구의 종합적인 교화 정책을 기획하고 이에 관련된 중요 정책 사항을 심의, 조정하고 평가함으로써 교구의 교화 향상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했다.

위원회 구성은 출가재가 교도로 하고 위원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위원장 1인, 상임위원 1인, 각 분과장 및 간사를 포함한 3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했다.

위원회는 ▷교법의 사회 실현을 위한 교구의 종합정책 개발과 평가 ▷교구내 교화정책 기획과 평가, 각 부문별 활동 등에 관한 사항 ▷교구내 주요 사업에 관한 사항을 기획, 심의 조정한다.

또한 업무의 전문화 및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기획·조정분과, 교화·훈련·교육분과, 청소년분과, 사회·문화·홍보분과를 두었다.

기획·조정분과는 교구의 현황에 대한 통계분석, 기획,점검및 평가등의 업무를 한다.

교화·훈련·교육 분과는 교구의 교화중점 대상인 30~40세대의 교화 전략과 정기및 상시훈련을 통한 교화 활동을 전개토록 했다.

청소년 분과는 교구내 청소년 관련 업무를 주로 하며 사회·문화·홍보분과는 원불교 문화, 홍보활동 등의 주요정책 제안과 기획·운영의 업무를 하게 된다.

기획위원회는 컨설팅을 바탕으로 비전에 따른 교구·지구·교당의 역할에 역점을 두는 한편 비전 내용이 현장에서 실행되도록 교화전략 방향과 실천방법을 기획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