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심회(원광유아교육기관)의 운영방향을 통하여 교화의 텃밭을 어떻게 일구고 가꾸어갈 것인가를 생각해 본다.

천심회에서 추구해야 할 핵심가치는 자부심이다. 이 자부심을 추구하기 위해서 정책적인 과제는 원광유아교육의 방향성 재정립으로 교육방침, 기관운영 목표·조직관리에 있다. 또한 SWOT 방법, 통합과 체계 세우기, 장기계획수립, 연차별 추진 목표에 따른 과제 점검, 그리고 조직 정비로 정책 연구팀·교육지원팀·프로그램 개발팀을 구성하여 과제를 부여하고 추진하는 일이다.

그리고 국가 유아교육 정책 방향에 따른 방향을 정립하여 유치원 공교육화에 따른 원광의 방향을 정립해야 할 것이다. 교육부문은 경쟁력 강화로서 직무에 따른 운영관리 능력 향상을 촉진하며 행정, 직원, 자모, 원아의 인적관리가 되어져야 한다.

인재 양성으로서 인적자원 확보 방법으로 출, 재가가 힘을 합해야 한다. 교사 연수에서는 인성교육 교수법을 강화시켜야 하며 차별적인 교육이 되어 질 수 있도록 교육특성화가 필요하다.

프로그램 부문에서는 장기계획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국가 정책과 유아교육의 흐름에 맞도록 하며 타 기관을 선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연간 교육계획안에 맞추어 연령별 교육 내용을 분리하고 구체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재교구 개발에서는 원광의 이념을 살린 교구 교재를 개발하여 연차별 시행을 하며 재투자를 장려해야 한다.

천심회의 교화 기반을 위한 목표로는, 첫째는 인성교육을 통한 감성이 풍부해지는 교육이고, 둘째는 인지교육을 통한 생각과 마음이 자라는 교육으로 정하고 중점정책으로 교육의 특성화와 운영의 차별화를 들 수 있다.

교육의 특성화에서 인성은 연령별 교수방법 개발 및 실시로서 유아명상과 연령별 교수 방법 개발 및 실시를 통례편 중심과 다도 등으로 예절 교육을 실시한다. 인지에서는 독서활동, 체험활동, 놀이 활동을 들 수 있다.
운영의 차별화로서는 환경과 먹거리, 감사거리, 감사환경판, 식단운영, 간식 등으로 환경은 은혜발견과 감사생활로서 감사거리를 찾게 하고 감사의 마음을 찾아 적어보게 하며 퍼즐, 스티커 부착도 하게 한다.

먹거리는 지능개발 식단운영으로 균형된 식단과 유기농 재료를 사용하며 간식 또한 두뇌개발에 필요한 것을 제공한다. 프로그램 수집으로는 인성교육 프로그램 및 방과 후 교실, 졸업한 원아 교화 방법 등 단계별 계획이 수립 되어져야 한다.

특히 지역별 사례 만들기, 인성교육으로 마음공부, 유아명상·요가·다도·예절교육, 방과 후 지도, 자모교육, 동기회 조직, 여름훈련, 성지탐방 등 교육적 효과를 살리며, 관공서와 연계, 졸업생의 향후 성장과정 파악하고 인성과 학습능력, 창조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이처럼 교화의 텃밭 원광유아교육기관을 통한 교화는 사반공배이다. 유아 한 명을 통해 4인 가족을 교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 일가 친척까지 교화할 수 있으며 가장 어린 나이에 원불교를 알게 함으로써 가장 긴 세월동안 교도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게 하는 장이기 때문이다. 한 어깨에 두 짐 지기 쉽지 않은 일이지만 못자리판인 만큼 교화의 큰 성과를 기대한다.

/천심회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