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여한 진리를 실지로 보여주는 장 금강경 제5장 여리실견분(如理實見分)은 참다웁게 실다운 상이 같고 같아서 만가지 법과 만가지 상이 본래 성품에 평등하여 같은 참된 이치를 지혜의 눈으로 깨달아 실답게 본다는 뜻이다.

'수보리(須菩提)야 어의운하(於意云何)오 가이신상(可以身相)으로 견여래부(見如來不)아'
수보리야 너의 육신의 형상으로 여래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

'불야(不也)니이다 세존(世尊)이시여 불가이신상(不可以身相)으로 득견여래(得見如來)니 하이고(何以故)오 여래(如來) 소설신상(所說身相)은 즉비신상(卽非身相)이니이다'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육신의 형상만 가지고는 여래를 볼 수 없으니 여래가 말씀하신 신상이라 하는 것은 육신 속에 갊은 육신의 신상이아니기 때문입니다.

'불(佛)이 고수보리(告須菩提)하사대 범소유상(凡所有相)이 개시허망(皆是虛妄)이니 약견제상(若見諸相)이 비상(非相)하면 즉견여래(卽見如來)니라'

그렇다 수보리야 그렇기 때문에 무릇 나타나 있는 바 모든 형상이 다 허망하여 간직해야 할 참 법신의 상이 아닌 줄을 보는 날 여래를 본 것이요, 따라서 주착하는 마음이 없어지는 날 곧 부처가 된 것이며, 여여한 진리를 실제로 보았다 할 것이다.

여래께서 법신을 나타내고자 하신고로 '일체 모든 상이 허망한 것이다' 말씀하심이니 만일 일체 모든 상이 허망하여 실다웁지 않음을 깨달으면 곧 여래의 상없는 이치를 본 것이다.

이에 대산종사는 법문에서 '범소유상이 개시허망이니 약견제상 비상 즉견여래'에 대해 여래께서 여래의 실상자리를 직접 보인 육신에 집착할까봐 색신이 아닌 인격신 법신을 직접 뵙도록 하셨다.

또한 '신상으로 여래를 볼 수 있느냐? 아닙니다.' 이 법문을 듣게 되면 지금까지 무상대도를 다 쏟아주셨다는 말씀이다.

이와 같이 심오한 그저 착해라 효해라 한 정도가 아니라 아주 높고 높은 도리를 설해주시니 수보리 생각하기에 희유하신 부처님이시다. 다시 한 번 우러러 뵈어진다는 말씀이다. 여기서 부처님에 대한 우러러 뵈옵는 마음이 나지 않는 사람은 부처님을 몰라 본 것이다.
<만덕산훈련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