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문제 20>

 정전 총서편 「개교의 동기」에 보면 「사실적 도덕의 훈련으로써 정신의 세력을 확장하고 물질의 세력을 항복받아」했는데 ①정신의 세력을 확장하는 방법과 ②물질의 세력을 항복받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여 주십시오.
<익산 강혜석>
공부와 인생의 요도 실천
정신세력 확장은 정기훈련과 상시훈련으로
교무부장 이광정
 이 문제의 초점은 「정신세력을 확장하는 방법」과 「물질세력을 항복받는 방법」을 물어 주신 것 같은데 정신세력 확장하는 방법이 따로 있고 물질세력 항복받는 방법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정신세력을 확장하면 물질세력은 자동적으로 항복되며 물질세력을 항복했다는 것은 정신세력이 확장되었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말입니다. 또는 정신세력의 확장은 「진리적 종교의 신앙」과 「사실적 도덕의 훈련」으로써라고 하신 원문과 교리에 찾아보아야 하겠습니다. 그러면 진리적 종교의 신앙과 사실적 도덕의 훈련이란 무엇인가?
1. 진리적 종교의 신앙이란?
 진리적인 원리에 근거하여 신앙체계를 수립한 종교의 신앙행위를 뜻합니다. 어떤 우상화 한 또는 신격화한 대상을 신앙하는 우상 신앙이나 신비주의 신앙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본교의 일원상 신앙이 바로 진리 신앙이요, 이러한 원칙을 중심으로 하여 신앙체계를 수립한 종교 신앙이 진리적 종교의 신앙입니다.
 2. 사실적 도덕의 훈련이라?
 어떠한 가공적인 이론체계나 이념적인 논리전개가 아니라 차원 높은 도덕적 이념이나 교리가 바로 인격이 되고 그 인격은 현실개척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실질적인 훈련작업을 하는 것이 사실적 도덕의 훈련이 아닌가 합니다.
 그러므로 본교 교리의 3학8조에 바탕 하여 정기훈련과 상시훈련을 하는 것이 바로 사실적 도덕의 훈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로 볼 때, 정신의 세력을 확장하고 물질의 세력을 항복받는 방법을 본교 교리의 측면에서 찾아본다면 인생의 요도 사은사요와 공부의 요도 3학8조의 의지가 전 인류의 사상과 가치관이 됩니다. 또한 개인 개인의 인격이 될 수 있도록 정기훈련과 상시 훈련을 철저히 실시한다면 정신의 세력이 확장되고 물질의 세력을 항복도 받을 수 있어서 바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일 줄 압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