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는 파와 생강즙 좋고
속이 답답할 때 온수에 소금을 타서 복용
졸도 시에 생강즙과 참기름

 이 학인이 처음에 말씀 드리기는 향약집성방을 번역 소개하겠다고 하였으나 번역 연재하다보니 어떤 조항은 너무 전문적인 것이라 일상생활에 별다른 도움이 될 것 같지 않고 어떤 조항은 너무 미신적이라 현대 과학인으로서는 믿어지지 아니하므로 그 효용성이 있는 각항만 간추려서 소개하기로 한다.
ㆍ소금(食鹽)
①酒食을 많이 먹고 속이 답답할 때는 소금을 한 수저씩 온수에 타서 2~3차 복용하면 가슴이 트이고 음식이 내려간다.
②눈에 핏발이 서고 몹시 가려우면 소금물로 눈을 씻으면 불과 4~5회에 핏발이 개고 가려운 증세가 없어진다.
③소변이 불통하고 방광에 통증이 있으면 외올배로 자루를 만들어 소금을 한 홉 가량 넣어서 불에 가열하여 臍下(아랫배)를 따뜻하게 찜질하면 변이 통한다.
④음문이 가려우면 소금을 깊이 많이 발라두었다가 얼마 후에 소금물로 씻어내면 가려움이 갠다.
ㆍ참기름(香油)
⑤사람이 불의에 졸도하여 인사불성이 되고 말을 못할 때 생강즙 한 수저 가량을 입에 넣고 참기름을 천천히 몇 수저 먹이면 회생하는 수도 있다.
⑥부인이 산후에 탈음증이 있으면 참기름을 따뜻하게 하여 환부에 바르고 밀어 넣으면 된다. 여러 번 되풀이하면 아주 낫는다.
⑦벌레가 귀에 들어갔을 때에는 참기름을 귀에 넣으면 나온다.
ㆍ생강(生薑)
⑧구토가 그치지 아니하면 생강 한 뿌리를 즙을 내서 먹인다.
⑨해소로 고생하는 사람은 생강즙에 꿀을 두 수저 가량 타서 따뜻하게 먹으면 3~4차에 치유된다.
⑩감기로 고생하는 사람은 생강과 파를 각 등분하여 즙을 내서 반 컵씩 먹으면 3~4차에 치유된다.
ㆍ파
⑪부인 태상에 낙태의 증세가 있고 피가 비치면 파를 한줌 진하게 다려 먹는다.
⑫소변이 불통하고 아랫배가 창만하면 파를 찌어 따뜻하게 부치면 소변이 통한다.
<원불교 요양원장>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