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급(各級) 하계훈련 성황 속에 마쳐
연1천여명 이수(履修)
우수상에 원남(청년) 대구(학생)

 ○…중앙훈련원과 교화부에서 주관한…○
○…원기 60년도 각급 하계훈련이 8월…○
○…22일 원친회 훈련을 끝으로 대단원…○
○…을 내렸다.                      …○
○…특히 전국학생간부 훈련과 청년훈…○
○…련 결제식에는 대산종법사가 입석…○
○…『진리 실천의 선봉이 되라』고 법…○
○…설, 훈련에 참가한 청년ㆍ학생들의…○
○…사명감을 고무시켰다. 그런데 이번…○
○…하계 훈련에는 1천여 명이 참가, 젊…○
○…은 원불교 인으로서의 긍지를 다졌…○
○…다.                             …○

◇전국학생간부 훈련
 7월 28일부터 7월 312일까지 중앙총부에서 개최된 이 훈련은 금년으로 13번째. 전국에서 5백15명(중학생 37명)이 참가, 중등부․고등부 1부(훈련 첫 참가자)와 고등2부(2회 이상 참가자) 등 3그룹으로 나누어 강의를 실시한 점이 새로웠다.
 28일 밤 「서원의 밤」촛불행렬로 시작 강의 외에 작업 백일장, 교리시험도 있었다.
 29일의 「문화의 밤」에서는 슬라이드를 통한 교단 현황과 전주교당의 연화무용단 공연이 있었다.
 한편 7월 31일에 개최된 정기총회에서는 송현기 군(동산․전주고)이 전국학생연합회장으로 선출되었다.
 또한 학생활동 최우수 학생회로 대구학생회가 우수상패를, 삼덕 학생회가 장려상을 받았다. 백일장에서는 시(詩) 부에서 이영우 군(봉덕․제: 종), 산문 부에서 권하선 양(대구․제 : 얼굴)이 각각 장원을 했다.

◇청년지도자 훈련
 금년으로 제 3회를 맞이한 청년지도자 훈련은 7월 30일부터 8월 2일까지 무주구천동에서 개최되었다.
 원청운영위원 및 각 교당 청년회장단 47명이 참가했다.


◇하계교역자 훈련
 제3차 하계교역자 훈련이 8월7일~8월 13일 전기와 후기로 나뉘어 동산선원에서 실시되었다.
 8월7일~8월 10일까지의 전기에는 36명, 8월 10일~8월 13일까지의 후기에는 48명이 참석, 하계 교역자 훈련에 대한 호응도가 높아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중앙훈련원이 주관한 이번 훈련은 강의와 토론 작업, 체육시간으로 짜여졌는데 훈련을 마친 훈련생들을 훈련의 의의를 높이 평가하면서 기간이 3일에 불과 함을 아쉬워했다.

◇정토회 훈련
 금년으로 17번째 맞는 정토회 훈련은 8월 15일부터 8월 17일까지 영산 선원에서 실시되었다. 참석인원은 65명.

 ◇원친회 훈련
 전무출신 자녀들의 모임인 원친회는 8월 20일~8월 22일까지 삼동원에서 훈련을 가졌다
 금년은 정토회에서 주관.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