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20 : 원불교는 다른 종교보다 사회사업을 많이 한다고 들었는데 어떤 일들을 하고 있나요?

답 : 우리 원불교는 교리 자체가 이사병행, 영육쌍전이기도 합니다만 교법의 사회구현이라는 측면에서 주경야독의 정신으로 교화와 사회사업을 다르게 보지 않습니다. 교육사업은 세계를 진화시키는 근원이요, 인류를 문명케 하는 기초라는 교육 정신에 근거하여 교세가 빈약했던 1946년(원기 31년)에도 전북 유일의 사립대학인 원광대학을 익산에 건립하였고 영산선학대학교, 원불교대학원대학교, 미주선학대학원대학교, 원광보건대학, 원광디지털대학 등 6개의 대학과 원광고등학교 외 7개의 중·고등학교와 인성교육을 중심으로 특성화교육을 하는 8개의 대안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141개의 유아 교육 기관을 두고 인재양성과 장학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자선 복지 사업은 교단원로정양시설 5개소, 노인복지시설 52개소, 종합사회복지시설 15개소, 장애인복지시설 5개소, 보육수용시설 5개소, 후원 및 후견시설 6개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종합병원, 한방병원, 보화당한의원 등 22개의 의료기관에서 은혜심기운동을 전개하여 이웃 사랑과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봉사 활동은 우리 힘만으로는 불가능하고 사회 각계각층의 도움을 받고 있는데 삼성과 같은 대그룹과, 지방자치 단체에서 우리 원불교에 맡기면 가장 말썽 없이 성실히 사회 봉사활동을 하기 때문에 재활원이라든지 복지회관을 지어 놓고 의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번동에 있는 종합사회복지관인데 삼성재단에서 지어 원불교에 의뢰한 경우입니다. 남산의 옛 중앙정보부가 있던 자리에 있는 서울유스호스텔도 서울시 공모로 삼동청소년회가 수탁한 것입니다.

산업 활동은 자급자족 체제의 교단운영을 위해 농·공·상의 산업기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총부농원 등 4개의 농원과 원광제약주식회사, 보화상사, (유)푸른생명, 영산식품, (주)원창, (주)천도, 그리고 원광중앙신용협동조합 등 6개의 신협과 2개의 새마을금고를 설립하여 제약, 인쇄, 종합상사, 금융사업 등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들 산업기관들은 영육쌍전, 이사병행의 정신에 기초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근로정신 함양을 위한 노력을 성실히 하고 있습니다.

문화 사업으로는 각종 회보와 원불교신문(주간), 원광(월간), 원광출판사와 원광사(인쇄)에서 학술지, 논문집, 수필집 등 출판 사업과 각종 예술 활동(음악, 미술, 국악, 민속놀이 등)을 통해 원불교 문화 창달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 부산, 익산, 광주에 원음방송국(FM라디오)이 운영되고 있어 전국 네트워크를 형성하였고, 한방 전문 채널인 한방건강TV가 개국되어 원불교의 정신개벽 사상에 의한 현실 낙원세계, 도덕사회 건설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불교TV가 인터넷방송국 형태로 운영되고 있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인프라도 구축하고 있습니다.

한양대·중곡교당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