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련으로 인류 구원
22개 훈련장 선정에 1백 40만평 확보
천여래 만보살의 회상 건설
신앙과 수행을 확고히 다지고
교단 발전에 따른 교역자 확보

훈련목적
2년여의 교단적 관심 속에 심혈을 기우려 왔던 중앙훈련원사가 완공되어 10월 중순 교역자훈련가 동시에 문을 연다.
 그간 설계와 신축과정에서 많은 애로가 있었다. 특히 신축기금 확보에 있어서는 독지가들의 성금과 관계인의 사명감의 결실이라 해야겠다.
 이 처럼 어려움 속에서 훈련원사의 신축 대역사를 이룬 것은 우리 교단이 정책적으로 훈련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대산종법사도 기회 있을 때마다 훈련에 대한 법설을 내리었으며 구체적인 훈련지까지 발표하고 그 훈련지에 맞는 훈련의 방법까지 제시했다.
 대산종법사가 밝힌 훈련의 의의와 강조한 내용을 종합하여 보면 ①교육기관으로 원광대, 원광중고, 원광여중종고, 원광고공 해룡기술교, 영산선원 동산선원 등 7개이다. 학교도 지식적인 교육만이 아니라 교단 인재양성을 위한 훈련장으로 훈련에 중점 둔 시설과 인원 및 체제를 갖추고 ②산업기관으로는 수계농원과 삼동원으로 영육쌍전의 정신을 실현하며 반농반선으로 농촌 청소년에 영농기술과 도시청소년에 산업훈련을 시키며 ③해상훈련지로 하섬, 제주, 완도, 포항 ④산상훈련지로 만덕산 농장 ⑤기타 종합적인 훈련장으로는 중앙훈련원, 총부, 정토회, 우이동(서울), 경주, 청주, 설악산, 금강산 등 총 22개 지역이 선정되어 있으며 금강산을 제외한 지역은 이미 1백40여만 평의 부지가 확보되어 있다고 밝혔다.
 특히 정토회는 어린이집, 탁아소, 여성회관 등 시설을 갖춰 어린이 훈련과 여성 봉사 및 훈련, 정토회원에 대해 교역자 자격 훈련 등을 구상하고 있으며 동산선원과 원광대 원불교학과 졸업생에게는 1~2년간의 훈련기간을 다시 두어 ①중앙훈련원서 기본훈련 ②수계농원과 삼동원에서 산업훈련 ③만덕산에서 기도생활과 호연지기 훈련 ④영산성지서 창립정신 훈련 ⑤서울에서 타종교에 대한 이해와 교류 훈련 등 5단계로 구상되고 있다.
 서울 우이동은 수도원과 훈련장이 겸할 특별 훈련장이다.
 훈련지로 내정된 지역 기존시설을 확창하고 새로 선정된 지역은 단계적으로 시설을 하게 되며 출가 재가 교도들은 이곳에서 훈련을 받아 훈련을 통해 법의 생활화가 이루어지고 법위가 향상되어 전 인류는 기질변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했다. 이 기질변화의 훈련은 정기ㆍ상시훈련으로 동정간 아울러 닦아 삼대력을 얻어야 하며 훈련을 통해 자신, 교도, 교단, 전 인류 모두의 제도를 마쳐야 한다고 했다.
 또 사은보은 생활로 정의의 세계를 이루며 사요실천으로 균등세계를 이루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단에서 이처럼 훈련지선정과 훈련 성격 및 방법 등이 계획 되며 진행되고 있음은 우리 교단이 훈련을 통해 인류 구원을 이루려는 것이며, 우리 교단의 특징이라 할 수 있겠다.

원불교 훈련의 방향
 ㆍ 전 교도들의 숙원이던 중앙훈련원사가 준공되어 10월중 문을 연다. 현재의 시설로는 학생훈련이나 청년훈련을 담당하 ㆍ
 ㆍ 기엔 충분하지 못하지만 과정표 운영에 다라 당분간은 숙소와 강의실 등에 어려움을 없을 것 같다. 이제 남은 문제 ㆍ
 ㆍ 는 교단서 지향하고 있는 훈련의 방향을 어떤 과정표가 준비되고 진행하느냐가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다. 대산 ㆍ
 ㆍ 종법사께서 그간 훈련예정지로 선정하고 거기에 따른 특색 있는 훈련으로 교단에서 지향하고 있는 훈련의 ㆍ
 ㆍ 방향이나 목적을 종합 해 본다. ㆍ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