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가족 38년의 세월

해방과 함께 나라가 분단된지 38년이고 6.25동란이 일어난지도 어느덧 33년이니 이른바 이산가족 단절의 세월도 어김없이 한 대를 넘기고야 말았다. 6월30일부터 한국방송공사가 영상매체를 통하여 벌인 이산가족 찾기 운동이 연십일째를 맞는 이즈음, 이산가족을 찾는 신청자 수가 무려 6만을 넘어서고 재회를 이룬 가족만도 천오백을 헤아리는(계속 늘어날 것이다) 실정으로 그 처절한 충격의 울부짖음은 나라안은 말할것도 없고 전세계에 뜨거운 메아리가 되어 모든 인간 가족들의 마음을 적셔주고 잇다. 어느 외신은 한국 이산가족들의 그 통곡에도 지쳐버린 몸부림을 보고 금세기 인류 최대의 비극의 상징이라 했다.
그 아픔과 한, 그 통곡과 단절은 어찌 이산가족이나 당하는 이들만의 비극이겠는가. 난리가 나자 지금의 이산가족들은 자기네들의 보금자리인 가정을 지키고 살아나갈 수가 없어 난리를 피하여 길을 떠날 수 밖에 없었다. 그 피난길에서 밀치고 죽고 다치고 흩어지고 잃어버리고. 그리고 이제는 영영 묻혀버린 듯한 한 핏줄의 숨결이 어언 30여성상이라는 긴 시간의 흐름속에서 그 어떠한 응답이라도 있어야 한다는 이 자생적인 계기야 말로 그토록 절실할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이 십대 내외의 어린 나이로 어느 고아원 아니면 낯선 거리를 여기저기 방황하며 살아온 이들의 나이가 그 모질게도 쓰라린 만고풍상을 겪는동안 30을 넘고 40도 넘고 상대적으로 이들과 헤어진 부모 친척들 또한 60  70이 넘어버렸으니, 이 사람은 누구인가, 이 사람의 얼굴을 알아보는 이 누구인가, 이 사람의 목소리를 알아듣는 이 누구인가, 그 누가 이 사람들로 하여금 얼굴도 주소도 이름도 나이도 모른때 여기 이렇게 서서 울부짖게 하였는가, 봇물이라도 한꺼번에 터지는 듯한 설음, 무슨 꿈도 드러머 같은 것도 아니고 그것은 진정 가슴을 찢는 듯한 생생한 이 인간의 현장, 이 역사의 조명은 마치 30여년전의 무서운 혼돈의 도가니에 빠져드는 비극이 재현이라도 되는가 싶어 만감이 교차하는 것을 누르지 못한다.
진실로 그리워 한다는 것, 만난다는 것은 얼마나 아름다운 것인가. 그리움의 극치에 이르러 그 만남은 그들의 마음속에서 응어리진 한과 피맺힌 단절을 해소하고 진정 그 터엉 비인 마음 오로지 기쁨과 보람으로 가득히 채우는가. 그렇듯 그리움과 만남을 이루는 이들의 얼굴은 지극히 아름다운 것이었고 이들의 목소리는 지극히 순수한 것이었다. 어쩌면 그 아름다운 얼굴은 한국의 아름다운 얼굴의 원형인 듯 싶고, 그 순수한 목소리는 한국의 순수한 목소리의 원색을 읽는 듯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것은 적어도 이 시대의 온갖 고뇌와 좌절 방황속에서 더불어 살아온 한조각의 양심의 거울이 그렇게 스스로 되어가는 그 밑바닥을 흐르는 원리를 떠올리는 것이다. 그래서 이미 그것은 이 역사의 거울에도 뚜렷히 드러난 우리들 자신 모두의 가장 진실한 얼굴이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언제까지나 우리들은 금세기 인류 최대의 비극의 상징으로 남을 작정인가. 어떻게 하여 우리들은 이 아픔 이 통곡 이 단절의 비극을 모조리 해소해 버리고 진정 이 인간과 세상이 함께 거듭나는 그야말로 전 우주적인 그리움과 만남의 기쁨을 이 분단된 국토에서 이루어보겠는가.
분단으로부터 38년이나 살아온 우리들은 벌써 불혹의 장년에 접어들면서 결코 언제까지나 감상적일 수도 없으려니와 통일에 대한 우리들의 철학과 경륜은 이미 성숙한 인격, 성숙한 생활이 되어 여기에서 늘 밝은 내일을 살아가야 한다. 그 길은 곧 우리들의 마음속에서부터 우리들의 가정, 우리들의 사회, 우리들의 나라, 우리들의 세계 그리고 우리들의 교단에서 분열의 요인과 단절의 요소를 해소하고 진리의 뜻으로 이 시대의 양심을 밝혀 한국의 가장 아름다운 얼굴을 스스로 조성해내는 것이다. 지금 우리들의 신앙의 대상인 법신불 일원상은 끊임없이 밝고 새로워가야 하는 인류세계와 일체 만상의 얼굴 그의 지극한 원형인 것을 알아야 한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