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화부는 내년도 교화방침으로 ①계획교화 정착 ②전교도 상시훈련 실시 ③교화단 강화 ④교세 배가 운동 ⑤전 교도 법위사정 준비 등으로 설정하고 세부 시책을 아울러 밝혔다.
교화시책에서 내년도 출석불리기 운동에 연평균 30% 이상 증가를 목표로 설정하고 교도 각자는 피교화 대상자를 특신급까지 법위향상토록 지도하고 정례법회 수를 늘림과 아울러 교화단별로 상호 법회참석을 적극 권장하여 출석수 불리기 운동을 전개토록 했다.
또한 입교수를 늘리기 위해 1人1導 운동을 전개하는 동시에 9인 연원의무를 지키도록 했다.
이와 함께 교도훈련을 단계별로 실시하고 정기훈련을 연2차 이상 실시하는 등 훈련강화 방안도 시달했다.
한편 청년및 학생, 유년회를 각각 결성하고 법회를 운영하며 직장 또는 학교단위로 출장법회를 보고 교화단 위주로 교당의 운영을 비롯 교화의 훈련이 이루어지도록 했다.
유아교육 기관설립을 확대하고 아울러 유아교사 양성에 힘을 기울이며 계획교화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계획을 수립한 후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하도록 했다.
또한 전 교도를 대상으로 1년에 한 차례씩 윤번제로 법회보조 순교 청소년 지원 교당업무 보조 의식보조 봉사활동등 역할을 담당하도록 권장하고 아울러 법위사정에 대비하여 법위향상을 위한 교도 가자의 목표 설정과 향상을 위한 신념 확립이 중요하다고 보고 전체 또는 개인적인 기도와 목표에 의한 상시훈련등을 적극 실시하도록 지도할 방침을 세웠다.
한편 이와같은 교화시책을 실천하고 교도들의 공부와 사업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역자의 법위향상 및 실력양성이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고 성업봉찬 기간을 통해 특히 수행정진과 교양도서 독서등으로 실력양성에 노력할 것을 아울러 시달했다.
교화부는 교화 시책 시달과 함께 단장 중앙훈련 참고 교재와 교양도서목록, 교화단회 및 요인회 팜플렛, 교화계획서 양식등을 배부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