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교화 ㆍ 훈련 ②인재개발 ③감사 ㆍ 보은

교단창립 2대말과 대종사탄생 백주년 성업봉찬 계획중 거교적으로 실천할 운동을 지속적이며 효과적으로 전개하여 교세를 크게 신장시키기 위한 방안이 강구되고 있다.
교단 3대운동은 ①교화 ㆍ 훈련 운동 ②인재개발 운동 ③감사 ㆍ 보은 운동으로 정하고 각각 운동의 내용과 실천방법및 평가기준등 기본방침을 수립하고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마련중이다.
이 운동은 작년부터 소급하여 대종사탄생 백주년인 원기 76년(1991년)까지 9년간 지속적으로 전개하며 3년마다 종합평가하고 교당에서는 해마다 평가하여 적극적으로 장려할 계획이다.
또한 교단 3대운동을 평가하여 개인 ㆍ 교당(기관) 교구별로 평가기준에 의하여 시상도 하게 된다.
교단 3대 운동전개의 내용과 기본적인 실천사항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교화 ㆍ 훈련운동 : 먼저 교화부문으로 ①교도육성 ②교당개척 ③청소년 육성 ④사회교화등으로 내용을 구분하고 실천사항으로 ▲법회 ㆍ 기도인도하기 ▲이웃에 법 전하기(일인일도) ▲일원가정 ㆍ 마을 만들기 ▲시 ㆍ 군 ㆍ 읍 ㆍ 해외등 무연지 개척 ▲미자립 교당돕기 ▲유아원및 유년회 설치및 어린이회 ㆍ 학생회 ㆍ 청년회 육성하기 ▲가정 윤리찾기(가훈 가지고 실천하기) ▲청소년 선도및 교화하기등이며 훈련부문은 스스로 훈련(상시훈련) 의무 훈련나기(정기훈련) 교도 4종의무 지키기, 모범교도 되기 등을 실천내용으로 하고 있다.
◇인재개발 운동 : ①교역자 개발하기 ②교역자 역할하기 ③좋은 인재 가르치기 등으로 구분하여 ▲한 사람이 한 교역자 개발하기 ▲전 교도 교역자 역할하기 ▲한 사람이 한 인재 가르치기 등으로 실천한다.
◇감사 ㆍ 보은 운동 : ①감사보은 생활과 ②보본운동으로 대별하고 감사 ㆍ 보은생활로 ▲서로 감사하기 ▲은혜찾아 보은하기 ▲불우이웃(기관) 돕기 ▲환경을 아름답게 가꾸기등을 실천하며 보본운동은 총부건설 장엄을 비롯, 영산성지 장엄, 특별사업 전개, 인재관리 육성재단등을 내용으로 전교도가 성업봉찬에 동참하는 방명회원이 되고 1인1탑 쌓기에 참여토록 권장할 방침이다.
그런데 방명회원 운동은 추진에 앞서 각부의 후원사업회등 기존 후원사업과의 관계를 정립하기 위해 차후 보완하여 추진키로 하는 한편 3대운동의 기본실천 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과 포상기준을 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수립, 관계회의를 거쳐 확정지을 것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