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 정책적으로 국내외 20여 시설갖춰 시대요청에 부응
, 성리ㆍ참삶훈련등 교도ㆍ사회단체 대상 년간80여회

 날로 치열해지는 생존경쟁과 공해로 찌든 도심생활이 주를 이루는 현대인들은 주말이나 휴가 때만이라도 심산유곡의 대자연을 찾고 싶어 한다.
 오늘날 한국의 명승지에 대부분 사찰을 갖고 있는 불교가 교화신장세에 있는 것도 이같은 사실을 충분히 뒷받침하고 있다.
 우리 교단은 불교의 시대화ㆍ생활화ㆍ대중화의 기치를 높이 들고나온 새 불교, 혁신불교인 만큼 초창기부터 교당이 대부분 신자들의 생활근거지인 도심에 자리잡게 되어 오늘날에 있어서는 아쉬움이 없지 않다.
 하지만   ( 종법사, 1914~ )가 원기 47년(1962) 종법사로 취임한 이래 교도훈련과 훈련원 확보를 중요정책으로 하여 30여년 동안 삼동원, 하섬, 만덕산, 완도, 제주를 비롯 자연경관이 좋은 요소요소에 훈련원을 설립하여 놓음으로써 오늘날 시대 요청에 부응할 수 있게 됐다.
 우리 교단은 현재 영산ㆍ변산ㆍ익산ㆍ만덕산 성지에 성지순례를 겸한 훈련시설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중앙중도훈련원, 하섬해상훈련원, 부산 배내청소년훈련원, 완도청소년훈련원, 소남훈련원, 대구 동명훈련원, 남양주 오덕청소년훈련원, 양주 청소년도덕훈련원, 지리산 운봉훈련원, 제주국제훈련원, 익산 종덕훈련원 등 여러 훈련시설을 확보해 놓고 있으며, 미국에도 심원훈련원과 하와이국제훈련원을 갖고 있다.
 교단이 일찍이 마련해 놓은 훈련기관은 오늘날 교도들의 훈련은 말할 것도 없고 일반사회단체에서도 활발히 이용하고 있어 사회에의 기여는 물론 교단의 홍보 및 교화에도 한몫을 하고 있다.
 충남 논산군 벌곡면에 위치한 만 하더라도 종교와 사상과 종족의 벽을 넘어 하나되는 만남의 훈련장이라는 특성으로 각종 교도훈련과 성리훈련, 참삶훈련 등이 년간 80여차례 실시되고 있다.
 지난 15~17일에는 서울 여의도에 본사를 둔 증권 직원연수가 삼동원에서 참삶훈련 과정으로 있었다.
 동원증권 과장능력 개발과정으로 실시된 이번 훈련에 참가한 40여명은 훈련소감 발표에서 한결같이 삼동원의 우수한 자연환경과 , 요가, 은혜의 춤, 아내에게 편지쓰기 등 프로그램의 신선함과 종교적 색채를 띠지 않고 인간의 내면과 자신을 찾게 하는 교무들의 훈련진행을 높이 평가했다.
 삼동원장  교무는 일반사회 단체에서 온 사람들이 우리 훈련을 나고서 퍽 기뻐하고 감동하는 것을 보고 원불교 교무로서 가슴 뿌듯함을 느낀다며 교도훈련은 말할것도 없지만 일반 사회단체에 대한 위탁훈련 역시 임직원들이 성심성의를 다하여 이 사회를 맑히고 있을 뿐 아니라 원불교에 대한 이미지도 신선하게 심어주고 있어 간접교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국 각지에 산재되어 있는 교단의 여러 훈련기관들이 삼동원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만큼, 우리 교단의 사회 기여와 교화의 파급효과가 크게 기대된다.
 편집국장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