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세불의 선언

주세불의 교법으로서 어떤 가치를 가지는가?

교법의 총설은 원불교 교법을 제정한 이념과 방향을 제시한 말씀입니다. 앞의 개교의 동기는 만 생령을 광대무량한 낙원으로 인도하겠다는 원불교회상관이요 '원불교는 어떠한 종교냐? 를 생각할 수 있는 법문이라면 , 교법의 총설 에서는 소태산 대종사! 그 분은 누구인가? 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는 법문입니다.

교법은 주세불의 선언이요, 새 시대를 향한 진리의 엄숙한 명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상을 제도할 진리를 교법으로 누가 제정하는가?

진리를 깨닫고 시대인심을 바로 잡을 수 있으신 분이 교법을 제정하시며, 시방일가 사생일신의 높은 경지를 이룬 도덕 스승이 교법을 제정하게 됩니다.

똑같이 진리를 전하고 가르치는 성자님 중에도 책임을 맡은 분야가 각각 있지요.
예수님은 구세주로서 사랑의 교법을, 서가모니는 부처님으로서 자비의 교법을, 소태산 대종사는 새 시대 돗수에 맞는 은혜의 교법, 즉 일원주의 교법을 제정하셨지요.

소태산 대종사는 새 시대 주세불 주세성자입니다. 그 근거는 주세불에 대한 관점을 깨닫는 데서 비롯됩니다.

▷시대의 도수(度數)를 잴 줄 아시는 분.
▷새 시대에 따라 교법을 제정하시는 분.
▷대원정각, 삼명육통 하신 분.
▷진리의 인가(인증)를 받으신 분.
▷대자대비로 중생을 제도하는 데 그 방편을 모르게 무위이화로 하시는 분. <대산종사 법문>


우리의 법인절이 음계의 인가를 받은 날입니다.

요약해 보면 주세불은 진리를 깨쳐 시대의 인심을 따라 제도와 방편을 만들어 내시는 분인데 지금 대종사님이 나온 시대는 지구촌 시대이며 하나로 사는 공존시대라 할 수 있습니다.
소태산 대종사는 법신불 일원상의 진리를 직접 신앙하고 수행하여 이 시대와 미래시대를 낙원으로 이끌어 갈 경쟁력을 얻을 수 있는 교법을 제시하셨습니다.

오늘날 신뢰받는 종교학자는 종교의 경쟁력은 교리의 우월성에 있는 것보다, 그 종교의 가르침을 어떻게 실천 하고 있느냐? 에 둔다고 주장합니다.
소태산 대종사께서도 성자들의 본의대로 실천되어 오지 못하는 종교신자 생활을 지적하셨습니다.

그리고 원불교 교법이 주세불의 법으로서 가치를 부여할 광대하고 원만한 종교 신자가 되자는 데 두셨습니다.

신림교당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