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영원한 큰빛으로- 되도록 까지 서원함 -

일원상 서원문은 대각의 4단계와 일원상 서원문을 연마하여 더 깊은 경지의 깨달음으로 인도해 주십니다.. 대산종사께서는 일원상 서원문으로 대각의 4단계를 밝혀 주셨습니다.

본문의 '일원 (一圓)은 ~ 유무 초월의 생사(生死)문인 바'까지는 진리의 대원경지(大圓鏡智)자리를 밝히시어 모든 성현들이 깨달으신 불생불멸의 진리경지 본래 지혜 자리를 말씀하셨지요. '천지·부모·동포·법률~ 성품으로'까지는 평등성지(平等性智)진리를 말씀 하셨는데 부처나 중생이나 같은 그 자리를 요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능이성 유상하고(能以成有常)하고 ~ 전개하였나니'까지는 대원경지를 봐서 평등성지가 되어 우주에 진급 강급이 되고 일체중생이 육도로 변화되는 이치를 깨달음의 눈으로 보는 묘관찰지(妙觀察智) 경지 단계 입니다.

'우리 어리석은 ~ 지성(至誠)으로 하여, 진급이 되고 ~서원함'까지는 성소작지(成所作智)의 경지 말씀 하셨는데 만능 만지 만덕을 갖춘 경지 입니다. 내가 부처를 이루면 시시로 곳곳에서 대하는 곳마다 지혜 그대로를 행하고 이루게 되는 경지가 있는데 우리는 일과 이치에 까지 걸림이 없는 경지에 다 도달하도록 발원해야 겠습니다.

우주만물은 영원히 자급자족하는 자력체 이기도 하고 서로 힘을 당기고 당겨주는 영향을 주는 위력으로도 존재합니다.

이러한 원리를 통하여 자력을 양성하여 우주의 큰 힘을 얻고 그 위력에 의지하여 힘을 배양하는 공부를 지극한 정성으로 하는 것 입니다.

진리는 유상으로 보나 무상으로 보나 무량세계를 전개하였으니 우리 어리석은 중생은 이 일원상을 체 받아서 지성으로 즉 계속해서 공부하기를 서원하고 그 공부를 통해 얻는 위력으로 진급이 되고 은혜를 입는 생활의 주체가 각자 심신작용임을 깨닫게 하심에 감사드립니다.

그 자유로운 큰빛과 힘이 돨 때 까지 일체생령들이 다 성불함을 얻을 때까지 스승님 발원이 우리의 발원이 되어봅시다.

일원상 서원문을 연마하며 노래말을 적어 보았습니다.

'말로 글로 생사로도 형용 못할 / 온통 두렷이 일원이더니 / 사은 모두 평등이라.
무위이화 자동으로 변화이더니 / 심신 작용 따라 진급 강급이라.
무량세계 그대로 체 받으니 / 마음과 몸 원만하게 체 받으니 / 사리간에 원만하게 체 받으니 / 몸과 마음 사용함을 체 받으니 / 되어지이다 수호하여지이다 / 알아지이다 실행되어지이다.  <서원문 노래>

<신림교당>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