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의 예방과 치료

▲ 오석규 교도
    원광대학교 순환기내과
고지혈증이란 혈중 지질이 정상보다 높아져서 동맥경화성 심혈관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높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고지혈증에 영향 미치는 인자들

인체에서 지질대사는 음식 속의 지방이 장에서 흡수되어 간으로 전달되는 지질과 간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진 지질이 간이나 혈액 속에서 여러 단계로 진행하게 되는데 이것이 혈관에서 동맥경화증 발생에 관여하게 됩니다.
고지혈증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로는 음식, 비만, 운동부족, 흡연 및 유전적 소인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중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동물성 지방의 섭취가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장에서 흡수되는 지질 중 음식으로 인한 지질은 25%정도만 관여하기 때문에 육류를 많이 먹지 않아도 고지혈증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검사 가능한 지질로는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저밀도지단백 및 고밀도지단백이 있습니다.
고밀도지단백은 동맥경화증을 막아주는 좋은 지질로 높을수록 좋고, 나머지는 동맥경화증을 유발하는 나쁜 지질로 낮을수록 좋습니다.

혈중 지질이 얼마 이하이면 안전하고 얼마 이상이면 위험하다는 기준은 없지만 고지혈증 외에 고혈압, 당뇨병, 흡연, 관상동맥질환의 경험 등 심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은 위험인자들의 유무를 고려하여 고지혈증을 조절해야 합니다.

특히 이전에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의 병력이 있거나 당뇨병이 있으면 아주 적극적으로 고지혈증을 조절하여 사망률을 감소시켜야 합니다.

음식과 운동으로 예방과 치료

동맥경화증은 아주 어린 나이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고지혈증의 예방 및 치료도 어린 나이에서부터 적절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고지혈증 예방요법은 식이요법과 운동입니다.

우리 몸에 나쁜 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계란 노른자, 새우, 생오징어, 간, 생굴 등)과 트랜스 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가공식품(마가린, 전자렌지용 팝콘, 도넛, 튀김용 냉동감자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은 나쁜 지질을 감소시키고 좋은 지질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주 5회, 1회 30분 이상의 걷기, 조깅, 수영 등의 유산소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치료의 대표적인 약제는 스타틴으로 간에서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감소시킬 뿐더러 항염증작용, 면역조절효과, 혈관내피세포 기능 개선, 동맥경화성 플라그의 안정화 등 동맥경화 발생 억제 및 심혈관질환 예방효과가 증명되어 있으므로 가장 많이 투여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몸에 좋은 지질인 고밀도지단백을 증가시키기 위해 나이아신이라는 약제를 투여하고, 중성지방이 높을 때는 파이브레이트 제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은 동맥경화증 및 심혈관질환 발생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므로 식이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 등으로 고지혈증을 적극적으로 예방하고 치료하는 것이 향후 심근경색증 및 뇌졸중 없는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지름길입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