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과소통

교정원 문화사회부는 원기95년 업무보고에서 미디어 정책 수립과 관련,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대비해 미디어 정책수립계획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힌바 있다.

이를 토대로 문화사회부는 원기95~97년에 ▷원불교 홍보력 강화 ▷교단 내 언론 및 미디어 정책에 따른 관리 효율화 ▷미디어 통합 및 개편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을 내세웠다.

김대선 문화사회부장은 "통합 미디어 정책수립을 위해서는 법과 제도적 장치는 물론 별도 법인이 마련돼야 한다"며 "공익방송을 추구하는 원음방송과 수익을 창출해 내야 하는 한방건강TV 등 운영상의 어려움을 조화롭게 극복하는 것이 최대 관건"이라고 언급했다. 또 김 부장은 "초기 방송사업에 소요되는 막대한 예산과 최근 정부의 종합편성 허가의 문제와 맞물려 있는 만큼 면밀한 검토를 거쳐야 한다"며 미디어 통합 및 개편에 대한 솔직한 입장을 밝혔다. 이를 위해서는 주관부서인 문화사회부, 기획실, 원불교100년성업회가 서로 뜻을 모아야 할 것이다. 결국 현재 교단 미디어 정책은 '로드맵도, 매뉴얼도 없는 상태'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익산공공영상미디어센터 이현세 교무는 "언론미디어 정책을 위한 개별적 노력과 성장 고민은 있을지언정 일관된 교단 정책의 지향점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 교무는 "언론미디어 기관들이 현상유지에 급급한 이미지를 크게 벗어나지 못한다"는 지적과 함께 "대부분의 출가 재가교도들이 큰 관심이 없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덧붙였다.

IPTV의 진입을 앞에 둔 시점에서 교단 미디어 정책의 변화는 불가피하다. IPTV 도입의 정책목표가 디지털 미디어 산업의 신 성장동력 육성이라는 점은 주지의 사실이다. 다만 이러한 목표가 IPTV의 확산 그 자체가 아닌 디지털 전환과 양방향 확대를 통한 교화효과 창출에 있음을 우리는 주목해야 할 것이다.

물론 교단의 미디어 정책은 객관적인 입장에 놓여 있는 전문가들에 의해 논의돼야 한다. 이와 함께 협상과 논의, 타협과 절충이라는 과정을 거치지 않은 교단 정책은 많은 후유증을 남긴다는 교훈을 잊어서는 안된다.

그런 점에서 정부의 미디어법 통과 이후의 환경 변화를 거시적으로 분석하고, 방송콘텐츠산업 발전을 위한 효과적인 미디어 정책 방향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자리 마련이 시급하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