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과소통

14일, 정기원의회에서 대전충남·서울·부산교구의 법인분리가 현실화 되면서 교구자치제의 전산분리 문제도 당면과제로 떠올랐다. 올해 12월에는 전북교구도 법인분리를 신청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원기96년에는 경남·경기인천·광주전남·대구경북·중앙교구 등 5개가, 향후 약세교구는 교정원과 협의하여 방향을 설정한다.

교구자치제 확립을 위한 권한 이양 작업의 핵심은 재산권과 인사권, 교화행정권을 어느 정도로 줄 것인가가 관건이다. 재산권 이양 및 경제자립력 강화 차원에서는 1단계 고유목적 사업용 부동산 이양, 2단계는 복합사용 부동산(목적사업용+수익사업용) 이양, 3단계는 교구별 영농법인 설립이전, 4단계는 수익사업용, 비업무용 부동산 이전, 5단계는 관할법인 구역 내 타기관 소유 부동산에 관한 논의로 진행될 예정이다.

문제는 이런 가시적인 작업이 이어지면서 교구자치제에 따른 교구의 전산화 작업이 주목받고 있다. 현재 교구법인 분리가 진행되고 있지만 교구 전산화 분리와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교정원 기획실의 입장은 교구자치제의 추진 스케줄에 따라 교구 전산화 작업을 조정할 예정으로 '선(先) 교구법인 분리, 후(後) 교구 전산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정보전산실 김종철 교무는 "세계적인 기업들의 전산화 작업을 보면 자산은 한군데에 모아 관리한다. HP같은 회사도 한국에 서버(전산자산)가 없고 메인이 미국에 있다"며 "현재의 트렌드는 자산은 모아놓고 통합 운영하는 방향으로 운영주체를 여러 군데 두는 것은 인건비와 유지관리비가 많이 들어 현명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현재 구축해 놓은 교단의 전산 인프라를 관리·운용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다는 얘기다. 실지로 교구 자체적으로 시스템을 운영하게 되면 통합하는 것보다 10배 이상의 비용이 필요하다. 지난해 12월22일 정보전산실의 교정원장 업무보고에서는 원기95~97년 교정정책의 매뉴얼 개발과 교구자치제에 따른 '시스템통합(중앙)+AP분산(교구별)'을 가장 근접한 방향으로 잡고 서버통합·DB통합·통합관리·메뉴분산·분산개발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고 보고한 바 있다. 통합시스템은 중앙에 두고 개별서버를 각 교구에 배치하는 방법으로 기존 Wontis(원불교종합정보시스템)를 이용하면 개발비용과 운용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견해다.

하지만 현재 교구자치제 추진팀의 경우를 보면 이런 전산개발에 대한 생각보다는 법인분리에 따른 교구의 의견을 청취하는데 급급하다. 전산개발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프로그램 개발에 최소한 6개월 이상의 작업이 필요하며 각 부서별 업무에 대한 교통정리까지 생각해 보면 1년 이상 족히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교구자치제가 진행되면서 발생되는 전산화의 공백을 미리 예상한다면 교구자치제 추진팀이 어느 정도 교구 전산개발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