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가가 천도법문을 알아들을까?

대종사께서 밝혀주신 '후생 길 인도하는 법문'에는 '영가여! 잘 들으소서'라는 대목이 여러 번 나온다. 그러므로 천도재를 모시게 되면 자연 이와 같은 의문을 가질 법하다. 영가가 천도법문을 그대로 알아듣고 천도를 받을까?

대종사께서는 영가가 천도법문을 알아듣고 깨침을 얻기 보다는, 천도의 정성을 들이는 그 기운이 영가에게 미쳐가서 영가도 알지 못하는 가운데 천도의 인(因)이 된다고 하셨다.

즉 영가가 법문을 듣고 깨우쳐 스스로 바른 길을 찾아가기 보다는, 부처님의 법력이 뭉친 경의 위력과 가족들의 정성과 법사의 법력 등의 기운이 영가에게 쏠려서 자연히 천도를 받게 되는 것이니, 비유하면 스스로의 힘으로는 천리를 갈 수 없는 자를 천리마의 등 위에 올려주는 것과 같은 것이다.

육신의 감각 기관이 멈추어 분리된 영적 존재가 살아있을 때와 같이 오감을 느껴 천도법문을 듣고 시비를 분별한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대종사께서 '혹 듣는 영도 있다'고 하셨는데, 이때의 의미는 살아있을 때와 같은 이식(耳識)작용의 형태는 아닐 것이라 추측한다. 만약 육신이 살아있을 때와 같이 영가가 듣고 분별을 한다면 어린아이는 어찌 알아들을 것이며, 우리말로 읽는 천도법문을 외국인은 어떻게 알아들을 것인가.

두 살 된 어린아이의 천도재를 지낸 후 여쭙는 질문에, 대종사께서는 '영혼에는 어른과 아이의 구별이 없다'고 하셨다. 영혼이란 허령불매(虛靈不昧)한 각자의 정신바탕이다.

우리의 본성에는 소소영령한 영지(靈知)가 있으니 이를 '정신'이라고 한다. 영령한 영지는 부처님이라 해서 더하고 중생이라 해서 덜하지 않다. 다만 이를 활용함에 있어 차이가 있을 뿐이니, 부처님은 경계를 대할 때 영지로 비추되 항상 자성을 회광반조하시기 때문에 그 영지가 외경에 쏠리지 않고 오직 청정한 자성광명이 나타나지만, 중생은 똑같은 영지로서 경계를 대하되 습관과 업력에 끌리어 사용하는 것이다.

천도되는 이치가 마치 식물에 거름하는 것과 같고 지남철이 있는 곳에 뭇 쇠가 저절로 따라붙는 것과 같다 하셨다. 식물도 거름도 모두 무정하나 묘하게 알고 흡수하는 것은 천지에 식(識)이 있기 때문이요, 허공계에 뿌리를 둔 일체 동물(중생)이 허공 법계를 통하여 올리는 천도의 정성에 감응하는 것은 영지가 있기 때문이다.

대종사께서 금강산을 유람하시던 중 인연이 되었던 다람쥐를 천도하심과 총부 송충이 퇴치 작업 후에 정산종사께서 희생된 송충이들을 위한 천도법문을 내리심도 모두 이와 같은 이치에 근거하였음이리라.

<성지송학중학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