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 제생의세 봉사단
여러 후원단체 연합 봉사

원광대 제생의세 봉사단이 네팔에서 진행한 의료봉사는 여러 후원단체의 연합 봉사로 진행돼 의미가 컸다.

[원불교신문=이여원 기자] 원광대학교(총장 박맹수) 제생의세 봉사단이 2월12일~ 20일 네팔에서 의료봉사활동을 펼쳤다. 의과대학 최운정 교수를 단장으로 한의과대학, 치과대학 교수진과 원광대학교병원 간호진,  마한로타리 회장단 등 총31명으로 구성된 이번 의료봉사는 여러 후원단체의 연합 봉사로 진행돼 의미가 컸다.

극빈층이 많은 네팔 남부 테라이 지방의 룸비니에서 펼쳐진 의료봉사는 2012년 삼동인터내셔널 지원으로 설립된 룸비니 삼동스쿨에 진료소를 마련했다. 특히 룸비니 로터리클럽인 '루빤데히(Rupandehi)' 회원의 통역 자원봉사와 적십자사 네팔 학생들의 안내 자원봉사로, 보건위생환경이 열악한 룸비니 주민들의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을 주었다.

올해 의료봉사는 총 995명의 환자가 진료소를 찾았다. 외과, 피부과, 안과, 내과, 근골격, 산부인과, 소아과, 신경과, 치과, 한방과 등에서 총 1,810건의 진료 및 처치가 이뤄진 가운데 농양 배농술, 지방종절제술, 익상편절제술 등 37명의 환자가 수술을 받았다.

봉사단은 복부, 유방, 갑상선 초음파와 세극등 검사, 돋보기안경 제공, 통증유발점 주사 치료를 비롯해 치과 스케일링, 발치, 구강농양배농술 등 수준 높은 진료를 펼치고, 한방치료는 침술을 기본으로 부항, 운동치료, 개인생활 습관교육 등과 함께 한약도 처방됐다.

최운정 단장은 "의료봉사와 함께 포카라, 카트만두 원불교 기관에 의약품도 전달했다"면서 "원광대 제생의세 봉사단은 네팔의료봉사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후원회 회장으로 김상덕(안과) 교수를 선임해 지속적이고 연속적인 의료봉사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2019년 3월1일자]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