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神氣)하면 정산의 영·기·질론과 '영주(天地靈氣我心定 萬事如意我心通 天地與我同一體 我與天地同心正)'가 떠오른다. 그리고 소태산의 신기 주문(宇宙神接氣接氣十方神接氣接氣 一陀同功一陀來…. 十陀同功十陀來)이 떠오른다.

원불교 정좌선법에서 영기 수련은 빼놓을 수 없다고 본다. 소태산과 정산이 〈불교정전〉과 〈정전〉 단전주 좌선법에 밝힌 수승화강 단전주 공적영지 발현의 정좌선법에서 중요하게 짚고 넘어가야할 선법은 영기를 모아 지혜가 나타나게 하는 법이다.

소태산·정산이 일관되게 가르쳤던 〈정정요론〉과 〈수심정경〉 연기의 방법에서 선을 할 때 가장 중요한 법은 수승화강법과 오장의 기운이 생기고 변화하는 도이다.

〈수심정경〉에 만약 이 법을 모르고 하는 선법은 어린아이가 종일 소꿉놀이 하는 것과 같다고 하였다.(夫以修練之士가 不知水火玄妙之理와 五行生化之道하면 則徒是粧點兒戱耳니라.)

정산은 마음을 정하고 고요하게 하여 수승화강이 되지 않으면 영기가 모이지 않고 영기가 모이지 않으면 지혜가 열리지 않는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이 법이야 말로 도를 깨닫는 참 비결이라고 하였다.(非定靜이면 水火不濟하고 水火不濟하면 則靈氣不會하며 靈氣不會하면 則慧門不能以開하리라 是法은 乃傳道之秘요 修道之要며 覺道之眞訣也니 得此法하야 依此而行者는 可克日而成功也니라.)〈수심정경〉

수승화강법 단전주 법. 이 말은 간단하지만 그 원리와 실제에 있어서는 그렇게 쉬운 문제가 아니다. 소태산과 정산이 밝힌 이 정좌선법을 원불교 교도라면 누구나 고민을 하면서 좌선을 해왔다.

그런데 처음 공부하는 사람이나 나이들어 하는 공부인 모두가 좌선의 공덕이 크게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일생에 많은 세월을 통해 좌선을 하면 몸에 병고가 없어지고 몸이 윤활해진다든지, 기억력이 좋아진다든지, 밝은 지혜가 나타난다든지 하는 공효가 있어야 하는데 별로 없다면 좌선이 별 의미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좌선을 통해서 몸이 시원하게 건강해지고 정신의 빛이 밝아진다면 좌선을 하지 않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소태산과 정산의 정좌선법은 분명 몸에 신령한 기운을 단련하여 몸 기운이 맑아지고, 정신 빛이 밝아지고, 공적영지의 자성의 광명이 나타나게 하는 선법이다.

이를 내단 사상에서는 정·기·신 수련이라고 한다. 원불교 정·기·신 수련은 단전주와 호흡을 중시하고 있다. 혹자는 원불교 단전주 선법을 하는데 심단을 모으는 선을 해야지 무슨 영기 모으는 선을 말하느냐고 할 수 있다.

앞에서 원불교 초기 선 훈련 교서를 소개한 바 있지만 소태산과 정산의 정좌선법은 신기를 단련하여 얻어지는 단전주 호흡 수련이다. 대산종사는 이 선법을 구체화하기 위해서 신도안에서 선 훈련을 시킬 때 요가·오단호흡·긴찰곡도·요골수립·단전주 선을 하게 하였다. 참으로 많은 연구와 실제를 통해서 선법을 도입하였다고 보아진다.

이러한 정좌선법은 현재 조계종 선불교에서 하는 간화선 묵조선 위파사나와는 차별화 된 원불교 단전주 선의 특징이다.

<경장교당>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