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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신문=이준원 소장] 삶은 만남이다. 사람과 사람 상호 간 정을 주고받으며 인연을 맺는다. 사랑의 단계다. 서로 마음이 통하면 뜻을 세워서 힘을 모은다. 사랑의 결연(結緣)이 깊어지면 믿음의 결속(結束) 단계로 진화한다. 뜻은 방향을 정하는 것이다. 힘이 한 방향이 되면 결실(結實)을 보게 된다. 방향은 현재에서 미래로 향한다. 미래가 있다는 것은 희망이다. 결복(結福)이란 희망의 빛이 현재에서 미래로 인도하는 것이다. 결연은 서로의 마음에 사랑의 씨앗을 심는 것이다. 사랑받는 것을 싫어할 사람이 없다. 사랑은 주는 것보다 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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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원 소장
2024.04.19 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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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신문=이준원 소장] 색깔이 예쁘고 작고 귀엽게 생긴 모란앵무가 살고 있었습니다. 영어로는 ‘러브버드(Love bird)’라고 해요. 두 다리는 가늘어 힘이 없으나 유난히도 크고 강한 부리의 힘으로 나무를 타고 수직 보행을 합니다. 입이 다리 역할을 한다니 참 재미있죠?어느 날, 모란앵무는 넓고 맑은 바다에서 살고 싶어졌습니다. “바다에 사는 고기들은 마음껏 물속을 헤엄치며 바닷속을 이리저리 여행 다니는데, 저는 왜 가는 두 다리와 무거운 날개를 주셨나요?” 모란앵무는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했습니다. 그러자 하늘이 응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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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원 소장
2024.04.09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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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신문=이준원 소장] 처화가 사는 마을의 불갑천에 갯벌이 펼쳐진 갈대밭이 있습니다. 어느날 갈대밭에서 쇠오리 가족을 보고 있는 처화에게 “안녕, 처화야”하는 소리가 들려왔습니다. 처화가 깜짝 놀라 “어떻게 갈대가 나랑 말을 할 수 있어?”라고 물으니, “우리는 바람이 불어올 때는 말을 할 수 있어”라고 합니다.처화는 궁금해져서 물어보았습니다. “왜 바람이 불 때만 말을 할 수 있지?” 갈대밭은 웃으면서 대답합니다. “바람은 자연의 숨결이기 때문이야. 그 숨결을 받아들여 생명력을 얻고, 말을 할 수 있게 돼.” 처화는 더 많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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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원 소장
2024.04.05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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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신문=이준원 소장] 옛날 밤하늘에는 아름다운 이야기가 펼쳐졌습니다. 어느 날 밝은 달이 하늘을 떠도는 중 작은 초롱별을 발견했습니다. 초롱별은 어두운 은하수 모래사장에 묻혀 있었고, 밝은 빛이 감춰져 있었습니다. 달님은 안타까운 마음에서 초롱별에게 다가갔습니다.“어떤 이유로 그렇게 슬픈 표정을 짓고 있니?” 둥근 달님이 속삭이듯 부드럽게 물었습니다. 초롱별은 자신의 작고 어두운 빛을 보며 한숨을 내쉬었습니다. “내 빛이 다른 별에 비해 너무 어두워요. 모두가 나를 무시하고, 빛이 없다고 비웃어요.”밝고 둥근 달님은 초롱별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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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원 소장
2024.03.28 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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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신문=이준원 소장] 높은 산 위에서 내려다보면 아름다운 연꽃처럼 생겼다고 해서 ‘연화동천(蓮花洞天)’이란 마을에 눈빛이 초롱초롱 빛나는 ‘똑딱이’가 살고 있었습니다. 똑딱이네 집은 조상 대대로 자연을 사랑해 푸른 강산 지키기로 환경과 생명을 중시한 집안입니다. 연화동천 뒷산은 푸른 숲이 우거져 있고 항상 맑은 물이 흐르고 있어 은어, 꺽지, 산천어, 버들치, 자가사리, 물방개, 소금쟁이 등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마을의 논밭에 공장과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녹색 환경이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푸른 숲속에는 ‘날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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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원 소장
2024.03.18 1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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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신문=이준원 소장] 똑딱이는 오늘도 마을 뒷산에 올라간다. 그루터기가 큰 참나무 아래 마당바위에 앉아 하늘을 바라본다. “저 구름은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갈까?” 나비가 다가와 속삭인다. “구름은 바람을 타고 자유롭게 오고 가지.” 똑딱이가 더 물어보려고 하자 나비는 바람에 실려 어디론가 날아간다. 의문이 풀리지 않자 똑딱이는 다시금 생각에 잠긴다. 다람쥐가 똑딱이 옆으로 내려와 다가앉는다. “우리 똑딱이는 오늘도 깊은 생각에 잠겨있구나. 바람이 어디에서 불어와서 어디로 가는지 나도 몰라. 하지만 항상 의문을 품고 사는 게 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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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원 소장
2024.03.13 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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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신문=이준원 소장] 세상 진화의 끝은 어딜까? 인공지능, 챗GPT, 메타버스가 물질개벽의 새로운 세상을 열고 있다. 챗GPT와 문답을 나눠봤다. 1. 인공지능이 인간보다 뛰어난 영역은 무엇인가?1) 음성, 이미지, 텍스트(단어, 문장, 문서)의 인식과 처리, 2) 의료영상 분석·진단 및 예측모델 구축, 3) 빅 데이터를 활용한 금융시장 예측 및 투자전략 개발, 4) 복잡한 기계나 건축물 설계 시에 최적화된 디자인 생성, 5) 반복적·규칙적 생산공정에서 신속·정확한 정밀 작업 수행.2. 메타버스의 활용 포인트는?1) 콘텐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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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원 소장
2024.03.07 1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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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신문=이준원 소장] 인공지능은 상상이 현실화하는 물질개벽의 산물이다. 앞으로 세상은 어느 정도까지 달라질 것인가? 생각의 속도를 뛰어넘는 빛의 속도로 인류문명은 진화하고 있다.인공지능 시대가 되면서 학교, 기업, 병원에서부터 종교에 이르기까지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기술과 지식의 전문가 일자리는 물론 성직자의 영역까지 넘보고 있다. 그러나, 인간의 무한한 잠재력을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있을까? 교육은 영어로 ‘에듀케이션(Education)’이다. 교육의 어원은 인간의 잠재 역량을 이끌어낸다는 뜻의 ‘이듀스(Educe)’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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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원 소장
2024.02.28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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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신문=이준원 소장] 힐링의 어원은 그리스어 홀로스(Holos)다. 몸 전체를 신성한 상태, 정본청원(正本淸源)의 상태로 돌린다는 뜻이다. 소태산 사상의 핵심은 ‘진리적 종교의 신앙과 사실적 도덕의 훈련’이다. 의학에 응용하면, ‘진리적 의학의 연구와 사실적 의술의 개발’이다.질병은 ‘면역계 능력’과 질병을 일으키는 ‘병원균 노출’ 두 가지 함수에 의한 것이라고 한다. 심리적 스트레스가 가중되면 면역계 기능에 이상이 발생하고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마음과 면역계 간에는 상호관련성이 있다. 감사하는 마음과 긍정적 사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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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원 소장
2024.02.14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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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신문=이준원 소장] 아침 햇빛 둥지에 비추면 새가 비상한다. 밝은 빛으로 시작하는 아침이다. 저녁놀 지고 어스름해지면 새는 둥지로 돌아온다. 모든 생명은 낮과 밤의 주기적 변화 속에서 살고 있다. 아침이면 일어나고 저녁에 잠을 잔다. 이러한 자연스러움이 깨질 때 신체가 이상이 발생하고 있음을 알아차려야 한다. 알아차림은 자극에 대한 반응이다. 주의와 조행이 이를 적절히 조율한다. 건강한 삶은 생체리듬을 유지하는 생활 습관에서 온다. 이 중에 기상 시간과 식사 시간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기본이다. 기상 시간이 중요한 것은 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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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원 소장
2024.02.02 1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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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신문=이준원 소장] 우주라는 말은 중국 전한시대 에서 유래된다. “천지사방을 ‘우’, 고금왕래를 ‘주’라고 한다(天地四方謂之宇 古今往來謂之宙).” 정신은 시간, 육신은 공간에 존재한다.현대 물리학에서 우주는 시간의 주기와 공간의 거리, 느린 동작과 빠른 이동으로 팽창하고 수축한다고 한다. 암흑 에너지와 진공 에너지가 존재하는 ‘텅 빈 충만(Empty Fullness)’ 상태의 우주다. 있는 듯 없는 듯 약존약무(若存若無)다. 소태산은 무위이화(無爲而化) 자동적으로 생성하고 소멸하는 우주라고 했다.눈에 보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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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원 소장
2024.01.24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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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신문=이준원 소장] 2024년 갑진년은 푸른 청룡의 해다. 청룡은 사계절 중 봄, 사방 중 동쪽, 메마른 대지를 적시는 기우제를 상징한다. 깊은 바닷속에 잠겨있던 잠룡이 여의주를 물고 하늘로 승천할 때, 비늘이 파랗게 변하며 청룡이 된다고 한다. 경기도 안성에는 청룡사가 있다. 고려말 공민왕 스승이었던 나옹 대사(1320~1376)가 절터를 찾다가 대장암에 청룡이 구름 타고 내려오는 모습을 보고 1364년 청룡사를 중창했다는 전설이 전해온다. 나옹 대사는 양주 회암사(檜巖寺)에서 24세에 견성한 후, 원나라 법원사(法源寺)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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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원 소장
2024.01.17 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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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신문=이준원 소장] 속담은 알기 쉽고 깊이가 있다. 세월 속 검증된 삶의 지혜가 담겨 있다. “여름에 먹자고 얼음 뜨기” 멀리 보고 미리 준비해야 한다. “솥 씻어 놓고 기다리기” 기회는 언제 올지 모른다. “잎거미도 줄을 쳐야 벌레를 잡는다.” 준비는 남이 대신해 주지 않는다. 일원회상은 108년이 한 도수(度數)다. 시간을 재는 단위가 다르다. 등락하는 성쇠(盛衰)에 일희일비(一喜一悲)하지 말자! “너희들이 지금 이러고 있는 것은 한 개인을 위하고 한 가정을 위한 일이 아니다. 세계 사업을 하는 것이다( 실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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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원 소장
2024.01.03 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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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신문=이준원 소장] 성찰은 나를 살피는 것이다. ‘신기독·무자기(愼其獨·毋自欺)’, 홀로 있을 때일수록 일어나는 생각을 살피며 자신을 속이지 말라는 뜻이다. “술 취한 사람과 아이는 거짓말을 안 한다”는 속담이 있다. 나는 과연 거짓말한 적이 없었던가?참회란 ‘옛 생활을 버리고 새로운 생활을 개척하는 초보’다. 날마다 송구영신(送舊迎新)하는 삶이다. “밤이면 밤마다 나의 거울을 손바닥으로 발바닥으로 닦아보자”는 윤동주의 ‘참회록’에는 젊은 날의 ‘부끄러운 고백’이 담겨있다. 그래서 그의 영혼은 순수하다.성찰과 참회는 진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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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원 소장
2023.12.27 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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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신문=이준원 소장] 소태산은 남성들만의 역사(Hi-story)를 종교영역에서 최초로 깼다. 108년 교단사는 정녀와 정토, 특신 여성 교도들이 혈심혈성으로 일궈온 ‘여성의 역사(her-story)’이기도 하다.사타원 이원화 선진(1884~1964)은 교단의 첫 여성 제자, 여성 전무출신 제1호다. 훈훈한 인품, 활달한 성격, 뛰어난 음식 솜씨를 지닌 ‘영산의 어머니’였다. 교단 창건사에 밑돌이었다. “일찍부터 도인을 만나서, 도를 배우고 후원하고 싶은 서원을 세웠는데, 우연히 주세불 소태산을 만나 구도를 돕고, 회상 창립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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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원 소장
2023.12.21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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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신문=이준원 소장] 법연은 민들레와 같다. 아기 씨앗을 품는다. 신심과 공심, 공부심의 법종자 씨앗이 영글어 인연 바람을 타고 교단의 텃밭을 일군다. ‘샘 → 시내 → 강 → 바다’로 가는 인연 이어가기의 여정이다. 지난 108년간 출가와 재가 일심합력, 절약절식, 이소성대의 정신으로 교단의 경제적·정신적 기초를 다져 나와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교단 창건 당초부터 신성일관(信誠一貫) 하는 집안들이 있다. 밀양 박씨, 야성 송씨,광산 김씨를 비롯하여 연안 이씨, 신흥(함평) 이씨, 홈실(죽산) 박씨 가문 등등이다. 일원회상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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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원 소장
2023.12.12 1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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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신문=이준원 소장] ‘나는 누구인가? 한 생각이 일어나기 전의 자리는 어디인가? 분별하고 시비하기 전 나는 어디에 있는가?’ 안다는 것은 대상을 인식하고 생각하는 것이다. 생각도 언어다. 언어가 끊어진 자리에는 선악도 고락도, 시비도 이해도 없다. 구름 한 점 없는 하늘, 풍랑이 잔 바다, 달빛 완연한 호수와도 같다. 깨침은 시비이해의 판단과 희노애락의 감정이 일어나기 전 본연의 본성 자리로 돌아가는 것이다. ‘만법귀일 일귀하처(萬法歸一 一歸何處)’의 의문이 풀린 것이다. 마음에 도장 찍듯 선명하게 각인된다. 심인(心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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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원 소장
2023.12.04 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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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신문=이준원 소장] 주관에 치우치면 객관을 잃고, 객관에 치우치면 주관을 잃는다. 주관은 의견, 객관은 사실이다. 사람마다 사물을 바라보는 관점이 다르다. 같은 사실에 대해서 서로 다르게 본다. 내가 인식한 사실과 남이 인식한 사실이 다르다. 소통은 나의 주관과 남의 주관이 서로 통하는 ‘간주관성(間主關性)’에 있다. 상호존중이다.소통은 왜 안 되는가? 상대의 의견에 경청하지 않기 때문이다. 경청은 왜 안 하는가? 내가 상대를 부정하거나, 상대가 나를 부정하기 때문이다. 개인주의(Individualism)는 이기주의와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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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원 소장
2023.11.29 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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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신문=이준원 소장] 말을 마음대로 하기는 쉬우나, 한번 한 말은 주워 담을 수 없다. 위로 갈수록 말하기가 무섭다. 귀와 입으로 전해지면서 전혀 다른 말이 된다. 왜곡되고 곡해되기도 한다. 글을 제대로 쓰기는 참으로 어렵다. 자칫 잘못되면 필화(筆禍)를 겪는다. 과거에는 사관이 죽음을 각오하기도 했고, 지금은 법적 소송까지 당하기도 한다.글다운 글은 문·사·철(文·史·哲)에 두루 통해 있다. 흐름이 일관된 담백한 문체로, 시대적 배경과 맥락을 훤히 보고서, 설득성과 공감성이 있는 가치관을 지녀야 글다운 글이 나온다. 머리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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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원 소장
2023.11.14 1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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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신문=이준원 소장] 나무는 순풍에도 태풍에도 무덤덤하다. 무성한 나뭇잎이 바람에 떨어져도 아쉬움이 없다. 한겨울 내내 생명의 기운을 뿌리에 품는 인고의 기다림! 약동하는 봄, 나무만의 언어를 꽃잎에 향기 담아 말하기 시작한다. 생명의 갈구, 생명의 절규, 생명의 아우성, 생명의 영원성이다. 우리들 인간은 하늘에 뿌리 박은 물구나무다.언제부터인가 재단, 교단, 회상을 따로 보기 시작했다. 재단은 사회공헌 등 일정한 목적을 위해 바쳐진 재산의 집단이다. 학교, 종교, 사회복지기관 등 비영리 법인에만 재단이 있다. 개인 소유가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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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원 소장
2023.11.05 09: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