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불교신문=장오성 교무]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헬조선’이라며 이민을 추진하던 이들이 많았건만, 어느 날 눈 떠보니 세상에서 가장 선망하는 나라가 되어있다. 그 사이 무슨 일이 있었던 것도 아닌데, 그동안 우리가 세상에 잘 알려지지 않아 몰랐다가 때가 되어 드러난 것뿐이다. 너무 당연한 것들로 갑자기 세상의 주목을 받으니, 요즘 다들 꿈인 양 어안이 벙벙할 것이다. 영어를 쓰는 것이 멋있다고 여겨 상대적으로 홀대받던 우리말은, 세상 가장 훌륭한 언어로 평가받으며, 한글 배우기가 전 세계적으로 그야말로 광풍이다. 우리가 늘 먹는 흔
참 쉬운 깨달음
장오성 교무
2024.04.05 09:15
-
[원불교신문=장오성 교무] 깨달은 이후 실행할 최상의 공부법 중 하나는, 내가 곧 천지이니 천지처럼 사는 것이다. 그 핵심은 천지 8도를 체받아 실행하는 일이다. 내가 곧 천지이며 천지가 곧 나임을 돌이키는 것이 이 공부의 핵심이다.천지가 하는 것을 보아서 천지처럼 살면 최고의 신앙이 되고 수행이 된다. 자, 그러면 천지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여덟 가지로 살펴보고, 그 천지의 도를 따라서 실천해보자. 사실, 천지 8도는 그냥 돌이키면 될 일인데, 이걸 또 글로 설명해 내려니 이렇게 막막할 수가 없다. 그 본의만 가져다 각자 잘 활용하
참 쉬운 깨달음
장오성 교무
2024.03.28 23:51
-
[원불교신문=장오성 교무] 깨달은 이들은 어떤 표준으로 신앙과 수행을 해 나가면 될까. 똑 떨어지는 단 하나의 효과적인 비법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만, 깨달은 이들도 기호와 체질과 인연이 각각인지라 공부법도 제각각이다. 수많은 공부법 가운데, 일원상 법어를 표준으로 한 신앙과 수행법을 소개한다. 그냥 법어대로 살면 되니 방법은 간단한데, 이걸 글로 표현하려니 참 쉽지 않은 일이다.일원상 법어를 표준으로 한, 깨달은 이들의 신앙법 중 하나는, 우주 만물과 그 작용을 곧 나의 것으로 삼는 것이다. 허공과 일체 존재, 일체 현상
참 쉬운 깨달음
장오성 교무
2024.03.20 10:31
-
[원불교신문=장오성 교무] ‘이판사판’은 막 나간다거나 사생결단이라는 의미로 본의와 다르게 부정적으로 쓰이는 말 중 하나다. 이는 ‘이판사판공사판’의 줄임말로, 이치를 밝혀 수행하는 이판승(理判僧)과 절간 살림살이를 맡은 사판승(事判僧)이 대중공사를 하니, 이판사판이 다 필요하다는 뜻이다.도를 논하는 이가 돈이나 세상살이에 너무 밝으면 세속적으로 보이니, 그동안은 세간사에 좀 어두운 것이 도인다운 미덕으로 여겨져 왔다. 세상 물정 잘 몰라 큰소리칠 입장은 못 되지만, 세상사에 어둔 마음공부라면 보기 좋은 납도끼 같아 별 쓸모가 없다
참 쉬운 깨달음
장오성 교무
2024.03.13 13:53
-
[원불교신문=장오성 교무] ‘깨달음을 얻으면 이런 모습’일 거라고 흔히 하는 상상들이 있다. 젊은 스님보다 노승, 차갑기보다 자비로움, 말 많기보다 과묵함, 울고 웃기보다 감정이 한결같음, 답을 몰라 고민하기보다 항상 맞는 완벽한 답을 주기 등이다. 더 나아가 남의 마음을 다 읽고, 앞으로 일어날 일을 훤히 내다보며, 척 보고 남의 운명을 아는 듯 한마디 툭 던지고 간 말을 무시하지 못하게 되는, 뭐 대충 그런 이미지다. 어떤 이는 깨달음을 얻으면 나쁜 일도 당하지 않으며, 병이나 치매도 오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마음이 늘 평온하고
참 쉬운 깨달음
장오성 교무
2024.03.06 13:37
-
[원불교신문=장오성 교무] 서울에서 태어나 사는 사람이 “나는 서울을 가 본 적이 없어서, 꼭 서울을 가보고 싶다”고 평생 갈망한다면 참 어이가 없는 일이다. “여기가 바로 서울인데, 무슨 서울을 또 어떻게 간다는거냐”고 되물을 것이다. 그런데도 계속 서울 가기를 갈망한다면, “잘 들어봐, 너는 한시도 서울을 떠난 적이 없고, 지금도 서울에 살고 있어. 따로 어디에 서울이 없고, 여기가 바로 서울이야” 하며 어떻게든 알게 해주려고 몇 번이고 거듭 일러줄 것이다. 우리는 모두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을 떠난 적 없이 살고, 다시 서울로
참 쉬운 깨달음
장오성 교무
2024.02.28 16:55
-
[원불교신문=장오성 교무] 한 어부가 넓은 호수에서 고기를 잡고 있었다. 저 멀리서 배 한 척이 다가오고 있었지만, 알아서 피해가겠지 하며 어부는 고기 잡기에만 열중하고 있었다. 순간 쾅~ 하고 양쪽 배가 충돌해 어부는 휘청거리며 넘어졌고, 배도 일부 파손되었다. 잔뜩 화가 치밀어 오른 어부는 씩씩거리며 상대방 어부를 향해 싸울 태세를 갖췄다. 대체 눈을 어디다 두고 다니느냐고 삿대질 하며 따지려고 보니, 어라, 그 배는 사공이 없는 텅 빈 배였다. 빈 배라는 사실을 알고 나니 싸우려던 마음은 순식간에 사라졌다. 어부는 허탈한 웃음
참 쉬운 깨달음
장오성 교무
2024.02.14 16:27
-
[원불교신문=장오성 교무] 흔히 치매가 심한 이는 인식능력이 없으니 누가 함부로 대해도 모를 거라고 여긴다. 언젠가 이런 주제의 대화를 들은 어느 할머니 법사께서, 혼잣말처럼 나지막하고 단호한 목소리로 툭 내뱉은 말씀. “그걸 머리가 아는가, 성품이 알지!” 성품이 안다는 그 말씀은, 천둥처럼 큰 화두로 꽂혀 깨달음의 단초가 됐다. 칠흑 같은 어둠 속에서 한 일이라도 누가 알고 모르고와 상관없이 과보는 다 정확히 온다. 그걸 누가 한다? 그렇다! 바로 성품이 한다. 의식 너머 일체 존재의 모든 순간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다 보고
참 쉬운 깨달음
장오성 교무
2024.02.04 14:16
-
[원불교신문=장오성 교무] 이 몸 안에는 따로 주인인 내가 없다. 마찬가지로 일체 우주 만물도 각각의 주인이 없다. 모든 체인점에는 주인이 없다. 밤낮도 없이 일 년 365일, 주인이 없는데도 아무 탈 없이, 매 순간 완벽하게 운영된다. 본점 주인인 진리가, 이 심신을 비롯해 우주 만물이라는 체인점을 일시에 직접 운영한다. 우주 만물 모든 것은 본점인 진리의 소유다. 진리가 모든 우주 만물의 경영자다. 모두가 진리의 것이며, 역으로, 그 진리는 모두의 것이다. 하나의 진리를 우주 만물이 공유한다. 따로 저 위에 있는 진리를 가져다
참 쉬운 깨달음
장오성 교무
2024.01.25 17:12
-
[원불교신문=장오성 교무] 신이랑 무당이 제일 바쁜 시즌 중 하나가 새해다. 온갖 소망, 바람, 다짐, 계획을 세우고 꼭 이루게 해달라고 신에게 딜을 하거나 강한 부담을 준다. 이쪽에서도 이기게 해 달라, 저쪽에서도 이기게 해 달라, 양쪽 다 간절히 기도해대니 신이 퍽 난감하겠다. 누가 더 간절히 하는가, 누가 더 많이 냈는가, 누가 더 노력하는가를 보는 것일까. 결과를 보면 꼭 그런 것만도 아니니, 에~라 모르겠다, 눈 딱 감고 행운판 빙 돌려, 복불복으로 정하시려나.점이나 사주를 봐서 쉽게 결과를 알아보려는 어리석음에 비하면,
참 쉬운 깨달음
장오성 교무
2024.01.17 15:38
-
[원불교신문=장오성 교무] 치열한 정글 생태를 담은 다큐멘터리를 보는 일은 마음 아프다. 적자생존의 정글에서 성공이란, 죽지 않고 살아남아 있는 것이다. 우리는 수많은 신체적 위협, 게다가 다른 동물과 달리 심리적 고통까지 견뎌야 하는 인생 정글에서 살아남아, 또 한 해의 끝에 서 있다.인생이란, 힘든 일 한 번, 살 만한 일 한 번씩 지나가기를 반복하며, 자기만의 천을 짜는 과정이다. 누구에게나 씨실 역할의 힘든 일, 날실 역할의 좋은 일이, 한 번씩 교차해 일어난다는 것을, 일찍이 간파하는 것이 지혜다. 씨실만 반복되거나 날실만
참 쉬운 깨달음
장오성 교무
2024.01.03 11:55
-
[원불교신문=장오성 교무] 누군가 무엇을 설명할 때, ‘이건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야!’라고 한다거나, ‘이건 있는 건데 없고, 없는 건데 있어!’ 하는 식으로 말하는 이가 있다면 조금 이상한 사람으로 볼 것이다. ‘뭔 소리야, 그래서 있다는 거야? 없다는 거야?’ 있거나 없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하려는 이분법에 익숙해 사는 중생들에게, 유도 아니요 무도 아닌, 이 텅 빈 진리를 알기 쉽게 설하려 할 때 소태산 대종사의 고심이 얼마나 크셨을까. 그들을 진리에 도달케 해주려고 궁구해 낸, 또 하나의 정확한 표현이 유무초월
참 쉬운 깨달음
장오성 교무
2023.12.28 13:38
-
[원불교신문=장오성 교무] 아침에 일어나려는데 온 삭신이 쑤시고 아프면 우리는 신음소리를 내며 힘들다고 말한다. 우리는 보통 몸의 통증이 괴로움의 원인이라고 믿고 사는데 그게 사실일까? 30년 전쯤, 도반들과 함께 처음으로 스키를 타던 날, 넘어지고 뒤집어지며 몸이 만신창이가 되면서도 다들 행복해했다. 다음날 아침 일어나려는데 온몸이 두들겨 맞은 것처럼 아파 사방에서 곡소리가 난무했다. 그런데도 이 상황을 불행하다거나 고통으로 여기는 이는 아무도 없다. 오히려 남들 아파하는 모습에 깔깔거리며 좋아한다. 이 통증은 신나는 체험으로 인
참 쉬운 깨달음
장오성 교무
2023.12.20 13:43
-
[원불교신문=장오성 교무] 어떤 상황이나 사람의 언행이 기가 막혀 말이 안 나올 때 흔히 ‘아주 언어도단이야’ 하는 표현을 쓴다. 언어도단이란 원래, 이렇게 기가 막히고 어이가 없어 말이 안 나오는 상황을 뜻하는 말이 아니다. 언어도단(言語道斷)은 진리를 표현하려 할 때, 한없이 깊고 광대하고 형체도 없이 텅 비어 있으니, 어떤 말과 글로도 설명할 길이 없다는 의미로 탄생했다. 형언할 수 없이 고귀한 용어가 어쩌다 평판이 좋지 않게 막 쓰이는 딱한 처지로 전락했는지 모르겠다.말과 글과 생각으로는 우리는 풀 한 포기조차 설명할 수도,
참 쉬운 깨달음
장오성 교무
2023.12.12 19:53
-
[원불교신문=장오성 교무] 한국인치고 옆에서 누군가 라면을 먹고 있을 때, 한 젓가락 하고 싶은 유혹을 뿌리치기란 쉽지 않다. 종류도 많고 맛도 좋아 세계 어느 나라도 따라올 수 없는 한국 라면의 맛, 몸에 좋지 않음을 알면서도 끊기란 쉽지 않다. 알면서도 끊지 못하는 라면처럼, 정신건강에 치명적인 또 다른 라면이 있다. 그건 바로 ‘~했더라면’으로 이어지는 ‘생각라면’이다.그때 이렇게 했더라면 그런 나쁜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 텐데, 조금만 더 노력했더라면 지금 성공해서 잘 살고 있을 텐데, 다른 사람을 선택했더라면, 그 땅을 샀더
참 쉬운 깨달음
장오성 교무
2023.12.08 12:55
-
[원불교신문=장오성 교무] 깨달음을 얻지 못해 영생을 죽네 사네 몸부림치는 세 가지가 있으니, 바로 생사, 시비, 소유에 대한 것이다. 아프거나 죽으면 어쩌나 하는 불안, 네가 문제라는 시비, 모든 걸 내가 더 차지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삶을 힘들게 하는 주된 요소다. 이 세 가지 고통에서 완전히 벗어나 사는 사람이 어디 있을까. 그 해법은 깨달음을 얻어 ‘생사 문제는 불생불멸, 시비는 불구부정, 소유의 박탈로 인한 것은 부증불감(不增不減)’임을 즉각 확인해 녹이는 것이다.부증불감은, 진리 자리에서는 늘어나는 것도 줄어드는 것도 없으
참 쉬운 깨달음
장오성 교무
2023.11.29 13:37
-
[원불교신문=장오성 교무] 사람 사는 세상에는 늘 시비가 따른다. 내가 맞네 네가 맞네, 이렇게 해야 되네, 저렇게 하면 안 되네 하며, 하루 종일 시비 속에 살아간다. 최종 의사결정이나 행동은 주로 윗사람이나 강자의 입장을 따르게 된다. 보통은 대수롭지 않게 상대방 의견에 따라주며 살지만, 큰 이해관계가 얽힌 일에는 승패가 있기 마련이라, 이긴 자는 좋아하고 진 자는 힘들어한다. 단순히 기분 문제로 끝나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극단적으로는 죽고 죽이는 상황에까지 이르기도 한다. 내가 맞고 저쪽이 문제라는 생각 때문이다. 무엇이 진정
참 쉬운 깨달음
장오성 교무
2023.11.14 20:29
-
[원불교신문=장오성 교무] 불생불멸은 ‘참 나’를 알지 못해 허덕이는 괴로움의 대표선수 셋 중, 죽음에 관한 불안과 괴로움을 단박에 벗어나는 해법이다. 어디서 왔느냐? 깨침의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선각자들이 던지는 질문이다. 순진하게 ‘서울에서 왔습니다’ 하고 자기 사는 곳을 대면 바로 아웃이다. 진리를 모른다는 반증이니 순식간에 테스트는 끝난다. 스승의 테스트 방식을 미리 눈치채고 ‘온 바가 없습니다’ 하고 답을 제법 잘해 용케 무지함을 들키지 않을 수도 있다. 예리한 스승은 몇 차례 더 꼬아 질문을 만들어 결국 항복하게 만든다.
참 쉬운 깨달음
장오성 교무
2023.11.05 15:45
-
[원불교신문=장오성 교무] 유일신을 믿지 말라. 사실상 유일신은 따로 없다. 참된 종교는 유일신이 따로 없음을 깨닫게 해주는 가르침이다. 신은 누구의 편에도 서지 않는다. 신의 입장에서는 상대가 없다. 마음에 상대가 없으면 싸움이 일어나지 않는다. 싸울 상대 자체가 원래 없다. ‘따로 있는 신을 누가 믿는다’는 것은 맞지 않는 말이다. 믿어야 할 신이 따로 없어서다. 신이 하늘 어디에 따로 있으며, 어디까지가 신이 계시는 하늘인가. 어딘가에 따로 있는 신은 존재하지 않으며, 일체가 신 아님이 없이 그대 자체가 곧 신이다. 유일신을
참 쉬운 깨달음
장오성 교무
2023.11.02 16:18
-
[원불교신문=장오성 교무] “벽에 걸린 달마를 걷게 할 수 있느냐”고 묻는 선사에게 열세 살짜리 이청풍이 벌떡 일어나 걸어간다. “어라~, 저 아이가 뭘 좀 아네.” 선사가 다시, “움직이지 말고 도를 보여 줄 수 있느냐”하니, 방아 찧던 절구를 들고 그대로 멈춰 서 있다. 깜짝 놀란 선사가 무릎을 치며, 십삼세각(十三歲覺)이라고 견성인가를 내린다. 평소 선사의 문답 유형을 파악한 소태산 대종사는, 이런 질문에 이렇게 하라고 어린 청풍에게 미리 모범답안을 일러 놓았다. 그 몰래카메라 각본대로 속는 선사를 보고, 웃음 참느라 힘드셨을
참 쉬운 깨달음
장오성 교무
2023.10.20 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