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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언에 '홍시감은 늦게 깎을수록 좋고, 수도인 머리는 일찍 깎을수록 좋다'고 했다. 그런데 경전·교서의 가르침이 어른들을 위한 언어라면 어떻게 되겠는가?교화행정을 담당하는 사람이 이탈리아의 전교사였던 바뇨니(P.A. Vagnoni, 중국명 高一志, 1566-1640)가 중국에 상륙해 〈아동교육론(童幼敎育)〉(1620)을 먼저 쓴 이유를 모른다면, 장기적인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일이다.우리 교단에서도 교화가 활발하게 전개되면서 교서의 활용도를 높이는 노력이 기울여졌다. 원기61년(1976) 교화부에서 펴낸 〈원불교 어
교사이야기
양현수 교무
2017.12.29 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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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태산 대종사의 제자 가운데 이공주(九陀圓 李共珠, 1896-1991)는 대표적인 여걸 중 한 분이다. 여성 9인제자로, 원기9년(1924) 입교 후 원기12년(1927) 교단 최초의 교재 〈수양연구요론〉 출판을 비롯해 교단사의 크고 작은 곳에 정신·육신·물질 3방면으로 역할을 다했다.원기15년(1930) 전무출신을 서원하고 교단의 중심적 지도자의 한 분으로 원기76년(1991) 소태산대종사탄생100주년기념사업회 회장으로 생을 마쳤다. 그는 '법낭(法囊)'이라는 별호대로 대종사의 법문 수필에서부터 원불교 문화를 이끌어
교사이야기
양현수 교무
2017.12.15 1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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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태산 대종사의 직접제자 가운데 이운권(高山李雲捲, 1914-1990)종사는 교리를 통달하고, 사상이 심오한 고덕(高德)이다. 중앙총부의 선·학원(禪學院)과 유일학림, 그리고 서울출장소장 시절의 서울교당 강의 등 이르는 곳에 법을 받드는 사람들이 모여 들었다. 특히 서...
교사이야기
양현수 교무
2017.12.08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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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기56년(1971) 개교반백년기념대회를 전후한 한국사회는 도시화·산업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시기였다. 당시 교단적으로 한국의 역사문화에 원불교의 위상을 확립하려는 노력이 경주됐다. 도시교화 특히 수도권교화에 힘쓰게 됐고, 원기62년(1977) 교구제(敎區制)를 시행할 ...
교사이야기
양현수 교무
2017.12.01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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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의 저술 가운데 예비교역자들에 의해 단초가 열린 경우가 적지 않다. 원광대학 불교교육과(현 원불교학과)의 연구지로 시작된 〈교학연구〉(원기50년)가 원불교학의 문을 열고, 원불교 교리·사상·문화를 정리한 종교문제연구소의 〈원불교사전〉(원기59년)이 예비교역자들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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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현수 교무
2017.11.24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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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의 성립은 우선 교조(敎祖)로부터 헤아린다. 물론 교조는 창립종교에만 있고 자연종교에는 없지만, 도교와 같은 자연종교는 나중에 노자를 세워 교조로 받들고, 거듭 신격화를 시키고 있다. 이는 교조의 구세관(救世觀)이 그 종교의 교리가 되기 때문이다. 원불교도 역사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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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현수 교무
2017.11.17 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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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태산 대종사의 직제자인 초창기 선진들은 교단 창업의 주역들이다. 그러므로 그 가르침에는 홍매(紅梅)처럼 짙고 향기로운 신성이 있고 구전심수(口傳心授)의 적실함이 있다. 구인선진의 이재철(一山 李載喆, 1891-1943) 종사는 저축조합·방언공사로 이어지는 초창교단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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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현수 교무
2017.11.10 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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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들의 가르침은 비유담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다양한 예화를 동원해 삶의 지혜를 일깨우기 때문이다. 불경의 〈비유경〉이 그렇고, 〈성경〉 속의 가르침도 대부분 그렇게 나타난다. 소태산 대종사가 근원적 진리를 상징한 법신불 일원상(○)처럼, 좋은 예화는 언어나 동작...
교사이야기
양현수 교무
2017.11.03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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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기현(如山 柳基現, 1930-2007)종사의 서고를 정리하다가 〈신생(新生)〉 창간호라는 잡지를 발굴했다. 4×6배판, 프린트본 30쪽 세로쓰기로, 원기38년(1953) 5월20일 학생회 발행이다. 주소를 중앙총부 즉 전라북도 익산군 북일면 신룡리에 두었다. 내용에는 익산지역 학생회로, 회장 서영섭이라 했으니 서대준(龍山 徐大俊, 1934-20
교사이야기
양현수 교무
2017.10.27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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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전대의(正典大意)〉는 대산종사가 원불교의 공부길을 밝힌 〈정전〉해설서이다. 국판 양장 314쪽, 국한문 혼용의 세로쓰기로, '대산종법사법문집I'로 구성됐다. 원기62년(1977) 11월, 법무실·교화부·문화부 편, 원불교출판사의 발행이다. 대산종사의 종법사 재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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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현수 교무
2017.10.20 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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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 개교반백년기념사업의 일환으로 구종교서의 결집이 완결됐다. 원기47년(1962) 〈정전〉·〈대종경〉의 합간인 〈원불교교전〉의 결집발간에서 비롯하여 원기50년(1965) 〈불조요경〉, 원기57년(1972) 〈세전〉·〈정산종사법어〉를 합간인 〈정산종사법어〉, 원기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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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현수 교무
2017.10.13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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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헌(敎憲)〉은 새 회상의 법전(法典)이다. 개교 반백년대회를 성대하게 마치고 확대된 교세를 반영하여 원기60년(1975)에 새로 개정결집됐다. 원기47년(1962)의 〈원불교교전〉(〈정전〉·〈대종경〉)을 비롯해서 결집해 온 마지막 교서가 이것이며, 이로써 이른바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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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현수 교무
2017.09.29 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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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의 최고 종지(宗旨)는 법신불 일원상(○)이다. 소태산 대종사가 원기 원년(1916) 대각(大覺)을 통해 나툰 궁극적 진리의 상징을 신앙의 대상과 수행의 표본으로 삼는다. 〈정전〉 교의편 머리에는 일원상 장(章)을 마련해 일원상의 진리, 신앙, 수행, 서원문,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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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현수 교무
2017.09.15 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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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는 세상의 거울이다.' 이 명언은 정산종사의 '불법연구회 창건사'의 서문에서 이른 말이다. 역사를 거울삼는 주체가 세상에 우뚝 서게 되는 이치가 그 가운데 있다. 마구잡이로 사는 무당체계를 벗어나 기록을 통해 스스로를 비춰보는 문화체계는 역사서술을 통해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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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현수 교무
2017.09.08 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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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기56년(1971) 개교반백년기념대회는 교단적으로 의미가 큰 행사였다. 기념사업을 회향하는 자리였지만 이는 안으로 교단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밖으로 교단의 존재를 확인시키는 작업으로 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듬해부터 종합대학으로 개편된 원광대학교에 예비교역자를 육...
교사이야기
양현수 교무
2017.09.01 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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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학 최초의 박사논문은 송천은(融山 宋天恩) 종사의 '원불교사상의 연구'이다. 원기59년(1974) 8월, 원광대학교 대학원에 제출되어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4×6배판 100쪽으로, '개교동기와 표어이념의 관점에서'라는 부제가 붙어 있어 있다.당시는 교리...
교사이야기
양현수 교무
2017.08.25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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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태산 대종사는 일제말기인 만년에 교단3대사업목표를 천명한다. 교화·교육·자선이 그것이다. 이 가운데 자선(慈善)은 오늘의 사회복지에 해당한다. 교단에 들어온 정재(淨財)를 공익사업으로 사회에 환원시키고, 이용시설인 복지기관과 수용시설인 복지시설을 마련하며, 봉공회·봉...
교사이야기
양현수 교무
2017.08.18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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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을 읽는데도 도구가 필요하다. 사전·연표·목록·색인집·사진자료집 등이 그것이다. 아날로그시대에서 디지털시대로 바뀌어 앱상에서 자료검색이 다양해져도 도구의 중요성은 줄어들지 않는다. 도구로 사용되는 사전을 읽기 위해 부록으로 연표를 넣는 형태가 그러하다. 특히 원사료...
교사이야기
양현수 교무
2017.08.11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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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불교신문=양현수 교무] 〈원불교교전〉(1962) 등의 기본교서가 속속 결집되면서 교리공부의 풍토가 마련되었다. 대표적인 형태가 해설서로, 각산 신도형(覺山 辛道亨, 1936-1973)종사의 유고집 〈교전공부(敎典工夫)〉가 그 하나다. 이는 원기59년(1974) 원불교출판사에서 신국판 양장 758쪽으로 발행됐다.각산종사는 총부 예무로부터 불목교당 교무, 총부 순교무, 교무과장, 법무실 법무, 동산선원 교무 등을 역임했다. 병고에 시달리면서도 수행에 정진하고, 교리해설 강의로 예비교역자들에게 길잡이를 제공했다. 특히 동산선원 근무시
교사이야기
양현수 교무
2017.07.28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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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교반백년기념대회(1971)를 성대하게 마친 교단의 과업 가운데 하나가 교학체계의 확립이었다. 원기57년(1972) 종합대학 체제개편을 인정받은 원광대학교는 그간의 예비교역자 교육과정인 불교교육과를 원불교학과로 명칭을 바꾼다. 원불교학의 정체성을 갖추는 일이 제1세대를...
교사이야기
양현수 교무
2017.07.21 15: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