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차 비추위
신규 사업 대다수 부결 및 보류

원불교100년기념성업회(이하 원100성업회) 원기97년도 사업비 예산안이 심의됐다.
10월29일 오전10시 교정원장실에서 진행된 제9차 비추위에서 원100성업회 5대지표 세부 사업에 대한 예산(93억 3500만원)안을 심의 통과했다.

자세한 예산 규모에 대해서는 4일 오후3시에 열리는 원100상임위에서 또 한 차례 심의를 받은 후 위원총회에서 승인 받게 된다.

이번 비추위에서는 교화대불공분야 신규 사업(청소년사이버교화콘텐츠, 교화(취업)박람회, 마음공부 국제화)은 대다수 부결됐다. 중복성이 그 원인이다. 즉 교정원 부서에서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이거나 원100성업회 타 분과와 중복된다는 것이다. 사) 마음공부회에서 진행하려던 '마음공부 사회화' 사업도 유보됐다. 원광대학교에서 진행 중인 마음인문학 사업과 연계하는 방안을 모색해 보자는 것이다.

대자비교단분야 신규 사업(세계봉공회 방향설정 연구, 삼동회 세계봉공)도 부결됐다. 이 사업역시 사)삼동인터내셔널에서 진행 중이거나 세부 내용이 미비하다는 점이다.

원100성업에 대한 '대사회 실천운동'에 대해서도 위원들은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진척이 안된다는 이유에서다. 차제에 분과 조정을 통해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도 대두됐다.

내년도부터는 대산종사 성탑 및 영모원 추모공원 조성사업이 진행된다. 또 대산종사 성적지 보존 및 장엄분야 사업 중의 하나인 생가주변 부지 매입과 10상 병풍 및 영정 봉안이 진행되며 UR재단 설립 및 기금조성도 본격화 된다. 더불어 세계교화기반구축을 위한 세계교화결복재단 기금 확보도 진행된다.

기타 협의로 원100기념대회에 대해 논의, 원100기념대회준비위원회를 발족해 기본방향을 준비해 가기로 했다.
원기99년 대산종사탄생100주년 기념식의 일정(1안 11월 총회, 2안 3월 대산종사 탄생일)에 대해서도 추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