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세상은 교통과 통신기술 등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그 변화의 속도가 점점 더 빨라지고 있으며 변화의 파급효과도 전세계적으로 동시에 일어나고 있습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생각하지 못했던 스마트폰 시대가 도래하였으며 각종 소셜네트워크로 인하여 세상은 새로운 문명의 시대로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국가나 기업들도 이러한 세계적인 변화를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판단해 내고 그에 대응하느냐에 따라 흥망성쇠가 달려 있다할 것입니다.

또한 이는 개인에 있어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으로 우리가 일생을 살아가면서 이러한 변화에 대하여 얼마만큼 미리 연마하고 준비하는 공부를 잘하느냐에 따라 인생의 성패가 달려 있습니다.

대종사께서는 〈정전〉 제3수행편 제2절 상시훈련법 1.상시응용 주의사항(常時應用注意事項) 제2조에서'응용하기 전에 응용의 형세를 보아 미리 연마하기를 주의할 것이요'라고 정해주셨습니다. '응용하기 전에'란 '우리가 모든 일에 있어서 안이비설신의 육근을 사용하기 전에'이며 '응용의 형세'란 '일이 되어가는 형편이나 사정'을 뜻하며 '연마'란 '학문이나 정신, 기술 등을 배워 익힘'입니다.

대종사께서는 〈정전〉 사리연구에서 "이 세상은 대소유무의 이치로써 건설되고 시비이해의 일로써 운전해 가나니 우리는 천조의 난측한 이치와 인간의 다단한 일을 미리 연구하였다가 실생활에 다달아 밝게 분석하고 빠르게 판단하여 알자는 것이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사리연구 과목을 일상에서 구체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상시응용 주의사항 제2조 '응용하기 전에 응용의 형세를 보아 미리 연마하기를 주의할 것이요'의 조목이라 할 것입니다.

대산종사께서는 "미리 준비하는 공부는 1. 일이 없을때에는 미리 준비해 두어야 쓸 때에 아쉬움이 없이 잘 쓸 것이다. 2. 법이 있는 이는 평소에 죽음의 도를 연마해 주고 이 생에서 내생의 일을 준비해 두는 것이다. 3. 미리 준비 없는 사람은 항상 아쉽고 근심과 고통을 면하지 못한다. 4. 늘 준비하는 사람이라야 영생이 헛되지 않을 것이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상시응용 주의사항 제2조 '응용하기 전에 응용의 형세를 보아 미리 연마하기를 주의할 것이요'는 현대의 복잡다단하고 빠른 변화의 시대를 살아가는 공부인이 반드시 실행해야 할 공부법이라 할 것입니다. 나아가 영생을 준비하는 공부인으로서는 이생 뿐만 아니라 내생 일까지 미리 준비하는 혜안을 가질때 참다운 공부인이며 제대로 준비하는 공부인이라 할 것입니다.

<원남교당>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