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 종교부지 낙찰
경쟁률 15대1, 교단 합력 요청

▲ 대전충남교구가 세종특별자치시에 종교부지를 낙찰 받았다(동그라미 친 부분).
대전충남교구가 세종특별자치시에 종교부지를 확보해 거점교화 전략에 시동을 걸었다.

1023㎡의 교당부지는 세종시 중앙에서 서북쪽에 위치해 샛강을 끼고 있어 경관이 뛰어난 편이다. 특히 주변 환경이 과학고등학교 등 교육시설이 들어설 예정이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교당 부지 남쪽으로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면서 하루가 다르게 특별자치시로서 그 위상을 찾아가고 있는 중이다.

이에 대해 이인성 대전충남교구 사무국장은 "노무현 정부가 출범하면서 이 지역에 행정수도 이전을 추진했었다"며 "그 당시 좌산종법사는 교화부지를 모색하라며 3억 원을 교구에 배정해줬고, 교구에서도 3억 원을 마련해 행정수도 이전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행정수도이전이 정치쟁점화 되면서 뒷전으로 밀려나 있었다. 이번 종교부지 낙찰 소식을 접한 김혜봉 대전충남교구장은 "종교부지 경쟁률이 15대1일 정도로 치열했는데 우리에게 낙찰된 것은 교구 교도들의 합력과 교운이 뒤따랐기에 가능했다"며 "앞으로 이 부지에 교구청을 이전해 국가 행정과 함께하며 새로운 교화의 장을 펼쳐 나가자"고 부촉했다.

10억 원에 낙찰 받은 종교부지는 땅값을 지불하면 내년 9월부터 건축물 건립이 가능해진다. 하지만 문제는 교당부지 매입에 따른 비용이다. 단일 교구에서 전적으로 담당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는 뜻이다.

기존에 투자해 뒀던 원금이 반토막이 나면서 여력이 부족한 교구로서는 명분은 좋으나 재원이 부족한 현실을 감내하기 힘들다는 이야기다. 세종시의 명분이나 위상을 볼 때 교단적인 협력이 요청되는 부분이다.

한편 세종특별자치시에는 국무총리실을 비롯해 1실 2위원회, 9부2처2청 등 16개 정부부처와 20개 소속기관 등 36개 공공기관이 차례로 둥지를 틀 예정이다.

세종시는 충남 연기군 전역과 공주시 및 충북 청원군 일부가 편입돼 총면적 465.23㎢에 달한다. 서울시 면적의 약 75%에 해당된다. 자족도시를 표방하는 세종시는 인구 50만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