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화단은 교당입니다

단장님! 교당은 어디에 있나요? 교당에 가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단장님은 교당에서 무엇을 하고 오셨나요?

소태산대종사님께서는 재세 당시 수차에 걸친 조단으로 단 조직을 정비하시고 조단규약의 원칙과 세칙을 더욱 보완하여 단원들의 성적을 조사 기재하는 방법을 아주 세밀하게 해주셨습니다.

특히 단원들의 상시공부 성적을 조사하기 위하여 '유무념대조법'과 '단원일기성적조사법'을 제시하고 이를 병행하여 시행하셨습니다.

일기조사법은 매일 일기표(日記表)를 작성하여 상시응용주의사항과 교당내왕시주의사항 실행 여하와 삼십계문의 범불범(犯不犯)과 정신·육신·전곡(田穀)으로써 근고(勤苦) 혜시(惠施)한 성적 유무와 공부·사업·생활방면에 대한 의견유무를 매일 속임 없이 조사하여 일일시시로 실행케 해 매월 매년 대조하여 자기성적을 알게 하여 진실한 훈련을 받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경전의 의지(意旨)에 불능(不能)하여 일기를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유무념대조법'으로 매일 당하는 모든 경계를 처리할 때에 그 시비이해를 대조하는 공부를 하게 하셨으며, 대조법이 능한 사람에게는 상시응용주의사항 6조 전부를 대조 범위로 삼아 노약(老弱)과 문맹(文盲)을 물론하고 유무념을 대조케 하셨습니다.

이처럼 소태산대종사께서는 상시훈련법과 일기법으로 그 성적을 스스로 기재하여 점검하도록 해주셨습니다.

단장님! 교화단은 교당입니다. 교당은 상시훈련과 일기법을 점검받는 곳입니다.

교화단에서 상시훈련과 일기법을 교육·훈련하여 단원 모두의 공부가 나날이 향상 되도록 힘쓰는 단장님이길 염원합니다.

<교화연구소>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