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사회복지법인협의회

원불교사회복지법인협의회(이하 법인협의회)가 사회복지시설 사건·사고·민원 대응체계를 강구하고 나섰다. 법인협의회는 5월30일 법은관 대회의실에서 교단 내 15개 복지법인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협의회를 진행했다.

이날 회의는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교육 김종기 강사의 '사회복지와 인권'에 대한 특강과 '최근 시설운영의 문제점'에 대한 사례발표, 사회복지시설 사건·사고·민원 대응체계 등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토론에 앞서 최근 보육교사의 아동학대 사건이 불거졌던 시설 임원으로부터 사건 경위와 경과보고를 받았다.

이 자리에서 공익복지부 이순원 부장은 "문제가 불거진 시설과 관련, 인터넷을 통해 사건을 알게 됐고, 이후 교단에서 일을 추려나갔으나 초기대응이 미비했다. 해당 시설에서는 총부로 처분결과만 보고했다"고 말해 교단 내 사회복지법인 산하시설에서 발생하는 각종 민원사안에 대한 보고체계 부재를 꼬집었다. 이를 계기로 신속한 처리 및 최선의 대응을 하기 위한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는 당부도 이어졌다.

삼동회 김명덕 이사장은 "원천적으로 재정을 투명하게 운영해야 한다. 또 법인 운영의 전문성이 있어야 한다"며 재가 출가를 구분 짓지 말고 법인운영 전문가의 양성을 촉구했다.

이를 위해 교당과 복지기관의 인사 겸직 문제를 거론했다. 그는 "복지기관과 교당의 인사 겸직은 기관운영의 전문성을 떨어뜨리고, 향후 사건 발생 시 책임수위의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원빛골 이정택 이사장도 "법인에서 문제가 생기면 교구장이 책임져야 하는 현 시스템에서는 법인운영의 전문성뿐만 아니라 교구자치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없을 것"이라며 "광주전남교구는 교구 실정에 맞게 복지시설과 교당 인사를 조치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날 교역자 자질에 대한 부분도 언급됐다. 원광효도마을 오희선 이사장은 "교구에서 맡은 법인은 교구에서 운영하면서 교화와 접목돼야 한다"며 "교역자 자질 교육을 시켜야 한다. 교역자 자질 향상이 복지법인 운영의 토대가 되어져야 한다"고 말해 '원불교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방편으로 복지법인이 있다'는 기본 입장을 강조했다.

한편 법인협의회 운영의 틀을 정확하게 인지해야 한다는 여론도 불거졌다.

대전삼동회 최정풍 이사장은 "법인협의회는 복지법인 정책을 협의하는 시간이 돼야 한다"며 "오늘 진행한 인권교육은 교정원 차원에서 긴급한 일이 아니다. 왜 그것이 지켜지지 않는가에 대한 원천적인 고민과 시스템에 대해 큰 틀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교구자치화에 맞게 복지정책 공유와 연대, 소통으로 법인협의회를 활용해야 한다는 점을 역설했다.

마지막으로 남궁성 교정원장은 "법인 운영의 핵심은 '직원관리'이다. 각 교구, 법인, 시설마다 직원관리를 잘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 남궁 교정원장은 "복지법인을 획일적으로 운영할 수는 없다. 교구실정에 맞게 현장의 형편을 살피는 일이 중요하다"고 말해 교구자치화에 맞는 법인 운영의 탄력성을 암시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