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의문 작성, 총부 방문
교정참여 정보소통 요구

▲ 서울교구 재가원로교도들이 원덕회 임시총회에서 교육부 기금 손실에 대한 건의문을 작성해 중앙총부 방문을 합의했다.
최근 불거진 육영 기금 손실 건에 대해 서울에 있는 재가 원로교도들이 중지를 모아 경산종법사에게 건의문을 전달했다.

7월31일 고문국·고문기·조정제·송대성·김호영·오정법·김원도·이법선 교도를 비롯한 27명의 재가 원로교도들은 건의문을 최종 확정하고 6일 총부를 찾아 남궁성 교정원장, 한은숙 감찰원장에게 직접 전달했다.

재가 원로교도들은 건의문에서 "교정 전반에 부조리와 불합리가 조금씩 물들어 가고, 무책임과 무기력이 심화되어 도덕적 해이조차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심정을 전하며 "이번 육영 기금 손실 건만 하더라도 그 손실 규모도 충격적이지만 적절한 관리감독 없이 장기간 방치된 위법성은 법치교단의 근간을 흔드는 심각한 문제라고 본다"고 밝혔다.

특히 이렇게 드러난 문제 외에 여타 기관과 부서에도 잠재적으로 다양한 위법의 개연성이 열려있다는 점을 짚어 사태의 심각성을 드러냈다.

건의문은 경산종법사에게 드리는 진언에서 "교단에 소속된 기관, 단체의 모든 사업과 활동은 교법정신에 어긋나지 않아야 하고 교단의 조직은 규범에 따라 책임행정이 이루어지고 친소에 끌리지 않는 감찰이 따라야 할 것이며, 모든 사업은 반드시 공의를 거쳐야 한다"며 "재가 출가를 차별하지 않는다는 교법 내지 교헌의 취지와 정신을 살려서 재가인력을 교정에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원칙을 되새겼다.

이어 교단 기금운영과 관련해 ▷교단 사업운용은 단계적 절차와 수칙을 법규로 제정하여 엄격히 준수토록 할 것 ▷교법 원리에는 밝을지 모르나 실무와 현실적 경험을 쌓기 힘든 출가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교정 각 분야에 유능한 재가 인력의 참여를 제도적으로 규정할 것을 건의했다.

저변 행정적인 차원의 건의로 ▷교단 내 모든 기관 조직의 횡적 업무분장이나 종적 위임전결의 규정을 명문화하여 권한과 책임을 명백히 할 것 ▷교정 전 분야 특히 재정 및 기금관리 부서는 상호 점검체계를 유지하고 일정 기간마다 외부감사를 실시할 것 ▷감찰위원의 겸직 금지 등 감찰원의 실질적인 독립을 보장하고 감찰위원회에 회계, 법률, IT 등 전문분야 재가인력을 위원으로 참여시킬 것을 밝혔다.

이밖에도 재가 원로교도들은 IT시대에 걸맞은 정보의 공유와 공개, 성직의 탈권위주의 실현 등의 대세를 수용할 것과 총부와 교도 간 의사소통 활성화를 건의했다.

수십년을 '재가교역자'의 자부심으로 살아왔으면서도 교정의 중요한 통계와 정보에 접근권이 없다는 점과 설사 재가 수위단원이라도 원불교 홈페이지 교역자광장에 들어가지 못하는 상황을 언급했다.

7월31일 서울교구 원덕회 임시총회에서는 건의문을 확정하고 영모전, 성탑 참배로 시작하는 총부 방문 일정과 인원을 확정했다.

이 자리에서 오정법 원덕회장은 "〈원불교신문〉과 원불교 홈페이지를 통해 밝혀진 내용을 보고 처음 10명이 개선책 건의를 논의하며 시작한 이후 4차례에 거쳐 오늘 27명이 모이게 된 것"이라고 보고했다.

김원도 감사가 개요설명을 하기에 앞서 교도들은 "정확한 손실금액이 얼마이고 어떠한 징계가 있었는지"를 묻기도 했다.

고문기 육영사업회장은 "문제는 단체들의 수장을 맡고 있는 재가들의 결재 없이 실무자들이 돈을 갖다 쓰는 것"이라며 근원적인 문제를 짚었다.

김호영 교도도 "문서로는 회장에게 책임이 있지만 실제로는 형식뿐인 상황이 계속되어 왔다"고 밝혔다.

재가 원로교도들은 "이미 징계까지 내려진 상황에서 건의문을 전하는 것은 늦은 일"이라면서도 "서울을 향한 전국 재가 원로교도들의 공청회나 결의문 요구의 목소리가 계속되고 있다"며 건의문 최종안에 서명했다.
저작권자 © 원불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